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1111호

EDU CALENDAR | 이 주의 추천 활동

데이터로 예방하는 학교 안전사고

취재 김원묘 리포터 fasciner@naeil.com


<아이디어·경연>

학교 안전사고 데이터 분석·활용 경진대회




학교에서 일어나는 각종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데이터 활용 기술에 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기 위한 경진대회가 열린다. 그동안 공개 범위가 제한적이던 학교 안전사고 통계 데이터가 대국민 공개로 확대돼, 이번 경진대회에서 활용할 수 있다.

참가 희망자는 학교안전공제중앙회가 제공하는 ‘사고 발생 통계 데이터’ ‘사고 발생·보상 통계 요약’ ‘학교 안전 중대사고 사례집’ 및 공공 데이터포털(data.go.kr), 교육통계서비스(kess.kedi.re.kr) 등에 공개된 공공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해 학교 안전사고 예방과 관련한 아이디어를 기획, 제출하면 된다. 개인 또는 최대 4인까지 팀을 꾸려 참가할 수 있으며 반드시 지도교사 1명이 참여해야 한다. 경진대회 누리집(학교데이터경진대회.com)을 통해 온라인으로 기획보고서 1부와 완성작을 제출하면 된다.

1차 서면 심사와 2차 비대면 온라인 발표 심사를 거쳐 수상 작품을 선정한다. 최우수상 1팀에 상금 100만 원, 우수상 2팀에 상금 각 50만 원, 장려상 4팀에 상금 각 30만 원 등을 시상한다. 수상 작품은 향후 교육부와 학교안전공제중앙회의 정책 자료로 활용된다.

대상 전국 초·중·고등학생
접수 10월 31일까지
주최 교육부·학교안전공제중앙회
문의 02-334-7005



<문예·경연>

숲과 생명의 소중함 예술로 알려요
제33회 전국 청소년 숲사랑 작품 공모전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청소년에게 숲과 생명의 소중함을 널리 알리고자 열리는 공모전에 참여해보자. 공모 부문은 그림, 글짓기, 사진 등 세 가지이며, 공모 주제는 ‘숲·환경·생명의 아름다움’ ‘기후 변화로 인한 자연 생태계의 위기’ ‘탄소중립을 위한 우리들의 노력’이다. 한국숲사랑청소년단 홈페이지(greenranger.or.kr)를 통해 온라인으로 작품을 접수하거나 11월 5일 국립세종수목원에서 열리는 대회 현장에 직접 참가하면 된다.

대상 전국 초·중·고등학생
접수 10월 27일까지
주최 산림청·(사)한국숲사랑청소년단
문의 02-968-0868~9



<디지털·공모>

문화, 디지털 기술과 만나다
2023 문화체육관광 분야 디지털혁신 공모전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가상현실, 블록체인 등의 최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고품질의 문화적 경험을 제공할 방법을 대국민 공모한다. 공모 분야는 실제 우수 사례와 아이디어 등 두 가지다. 1차 서류 심사와 2차 대면 평가 등을 거쳐 11월 29일 열리는 ‘문화 디지털혁신 포럼’에서 수상작을 시상할 예정이다. 시상 내역은 분야별 최우수상 각각 1점에 문체부장관상과 상금 500만 원 등이다. 공모전 참여 방법과 신청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문체부 누리집(mcst.go.kr) 또는 문화포털(culture.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상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접수 10월 20일까지
주최 문화체육관광부
문의 02-711-7311



<공연·전시>

아주 특별한 네 자매 이야기
연극 <바닷마을 다이어리>




연극 <바닷마을 다이어리>는 일본의 거장 영화감독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동명 영화를 원작으로 한 작품이다. 한적한 바닷가 마을에 사는 세 자매에게 과거 외도로 집을 나갔던 아버지의 부고가 들려오고, 그로 인해 갑자기 함께 살게 된 이복동생을 진정한 가족으로 받아들이는 과정이 담담하면서도 따뜻하게 펼쳐진다. 영화 원작은 제39회 일본 아카데미에서 최우수 작품상을 포함, 5관왕을 기록하며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이번 연극 무대는 한혜진, 박하선, 임수향 등 호화 캐스팅으로 더욱 눈길을 끈다.

장소 예술의전당 오페라하우스 자유소극장
일시 11월 19일까지
문의 02-580-1300



<추천·영상>

언젠가 지구가 멸망한다면
<인류 멸종의 대안 – 인류 이주 프로젝트>



상영 YTN 사이언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이 한창인 지금,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의 전쟁까지 터지면서 지구 전체가 전쟁의 공포에 휩싸이고 있다. 이럴 때마다 떠오르는 생각은 바로 핵전쟁으로 인한 지구 멸망. 그뿐 아니다. SF 영화 속 단골 주제인 항성 폭발,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지구온난화에 따른 인류 멸망설, 소행성 충돌로 인한 지구 폭발… 그런데 만약 이런 최악의 시나리오가 현실로 다가온다면 인류는 과연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 그 선택이 궁금하다면 영상을 클릭해보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51208_가천대 조기취업형계약학과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