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1088호

WEEKLY THEME _ 교과 영역 평가 강화하는 대학

전공 연계 권장 과목 제시 확대

2024학년 대입부터 학생부종합전형의 주요 평가 자료인 학생부 항목이 축소되고, 자기소개서도 폐지됩니다. 대학은 이 같은 평가 환경의 변화와 고교학점제 도입, 성취평가제 확대에 대비해 평가 변별력 확보가 과제입니다. 교과 영역의 다면 평가가 강화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최근 전공 연계 권장 과목을 제시하는 대학의 연구 결과가 속속 발표되고 있습니다.

학문 분야의 특성상 인문·사회 계열보다 자연 계열의 경우 전공 연계 과목이 좀 더 뚜렷한 편입니다. 고등학교 수학, 과학 과목이 곧 대학 전공 공부의 바탕이 되기 때문입니다. 경희대 고려대 성균관대 연세대 중앙대 등 5개 대학은 최근 ‘대학 자연 계열 전공 학문 분야의 교과 이수 권장 과목’을 공동 연구한 자료를 발표했습니다. 동국대는 학생부 위주 전형 가이드북을 통해 전공별로 이수 과목을 어떻게 평가했는지 상세히 담았습니다.

이들 대학은 “학생들이 수능 응시 과목 위주의 획일적인 과목 선택에서 벗어나 진로와 적성에 따라 희망 전공별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과목 선택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합니다. 대학의 권장 과목 제시가 확대되는 상황에 대한 긍정과 우려의 시선이 공존하는 가운데, 이 같은 추세가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과 학생들의 선택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됩니다.

취재 정애선 기자 asjung@naeil.com
도움말 이재원 책임입학사정관(동국대학교)·장지환 교사(서울 배재고등학교)·최미정 책임입학사정관(고려대학교)
자료 <고등학생 교과 이수 과목의 대입 전형 반영 방안 연구> <2024학년 동국대학교 학생부 위주 전형 가이드북>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40924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