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1085호

EDU CALENDAR | 이 주의 추천 활동

우리 생활을 이롭게 하는 기발한 발명

취재 윤소영 리포터 yoonsy@naeil.com


<발명·대회>

발명에 진심인 친구들 모여라~
제36회 대한민국학생발명전시회




특허청은 제36회 대한민국학생발명전시회를 개최한다. 주제는 일상생활에서 착안해낼 수 있는 모든 발명이다. 대회를 통해 학생 발명품을 발굴·시상하고, 학생들의 발명 의식과 창의력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대한민국 국적의 만 7~18세 초·중·고등학교 재학생 및 청소년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1인당 5개까지 출품 가능하며 본인 명의로 출원·등록된 특허, 실용신안, 디자인 등 지식재산권도 출품 가능하다. 심사는 작품 설명과 도면을 통한 아이디어 심사와 작품 심사로 이뤄지며, 심사 기준은 창의성 필요성 경제성 실용성 완성도 등이다.
참여를 원하면 4월 10일까지 신청서를 작성해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수상작은 8월 3일 ‘2023년 청소년 발명 페스티벌’에서 시상하고 8월 5일까지 전시한다.

주최 특허청
대상 만 7~18세
접수 4월 10일까지
홈페이지 ip-edu.net/kosie



<문예·공모>

K-소설대전, 주인공은 누구?
제4회 대한민국 소설독서대전 독후감 공모




(사)한국소설가협회는 제4회 대한민국 소설독서대전을 개최하고 독후감을 공모한다. 협회가 선정한 국내 작가의 장편소설 및 중단편소설 200권 가운데 한 권을 선택해 읽고 독후감을 제출하면 된다. 중단편 소설집의 경우 해당 작품집에 수록된 작품 중 한 편을 선택해 독후감을 작성하면 된다. 독후감은 200자 원고지 20매 내외 분량으로, A4 용지에 11포인트로 작성해 4월 30일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제출하면 된다. 중학생·고등학생·대학생·일반으로 나눠 심사하며 대상은 전체 1명, 금상 이하는 부문별로 별도 시상한다.

주최 (사)한국소설가협회
대상 중학생 이상
접수 4월 30일까지
홈페이지 reading.k-novel.kr


<정보·체험>

거짓 뉴스 잡는 팩트체커 찾아라!
제5회 청소년 체커톤




한국언론진흥재단은 제5회 청소년 체커톤을 개최한다. 주제는 ‘우리 동네를 위협하는 허위조작정보를 잡아라!’다. 지역과 관련된 허위조작정보의 진위 여부를 판별하고, 정확한 사실관계를 주변에 널리 알리는 활동을 통해 미디어 리터러시 인식을 높이고자 한다.
참여를 원하는 전국 초·중·고·대 재학생은 2~4인이 팀을 이뤄 4월 24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신청자에 한해 4월 25일부터 온라인 클래스를 진행하고 6월 19일까지 팩트체크 리포트와 미디어 콘텐츠 제작 계획안을 접수한다. 심사를 통해 본선 진출팀을 선정하고 계획서대로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한다. 9월 말 최종 수상자를 선정한다.

주최 한국언론진흥재단
대상 초·중·고·대
접수 4월 24일까지
홈페이지 checkathon.org


<전시·공연>

엄마야 세상에! 어쩜 좋아!
뮤지컬 <맘마미아>




‘맘마미아(Mamma Mia)!’는 놀라거나 당황할 때 튀어나오는 서양 감탄사다. 스웨덴 그룹 아바(ABBA)의 히트곡으로 만든 뮤지컬 <맘마미아>는 1999년 런던에서 초연됐다. 국내에서도 2004년 초연 이후 중장년층과 청년층을 함께 객석으로 모이게 하는 블루칩 뮤지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엄마와 단둘이 사는 딸이 결혼식을 앞두고 아빠 후보 3인을 초대한다. 아빠 찾기에서 비롯된 자아 찾기를 담은 뮤지컬을 통해 가족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느껴보자.

장소 충무아트센터
기간 6월 25일까지
홈페이지 caci.or.kr


<추천 영상>

포항공대 케임브리지대 부산대의 공동 연구
<상처에 붙이는 세포 스티커 개발>



상영 YTN사이언스 채널

상처에 반창고 대신 세포 스티커를 붙이면 세포가 이식돼 상처를 바로 치유할 수 있다고 한다. 포항공대, 영국 케임브리지대, 부산대 공동 연구팀은 생체친화형 얇은 막에 자외선을 처리해 살아 있는 세포가 적절한 세기로 부착되도록 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실험동물의 다양한 상처에 붙인 결과 상처가 빠르게 재생됐다고 하는데, 궁금하면 클릭~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윤소영 리포터 yoonsy@naeil.com
  • EDU CALENDAR (2023년 03월 22일 1085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