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1078호

EDU CALENDAR | 이 주의 추천 활동

AI 시대, 디지털문해력 키우자

인공지능(AI) 기술의 발전이 끝없다. 대화형 AI 챗봇만 해도 우리의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간다. 이런 때일수록 비판적인 정보 수용과 올바른 데이터 활용, 윤리적 소프트웨어 개발이 중요하다.

취재 윤소영 리포터 yoonsy@naeil.com



<정보·체험>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맛들이기
디지털 새싹 캠프




교육부와 17개 시·도 교육청, 한국과학창의재단은 학생들이 겨울방학과 봄방학 동안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을 접할 수 있도록 디지털 새싹 캠프를 개최한다. 특히 2023년부터 고교학점제가 단계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라 초·중·고등학교에 걸쳐 정보 교육이 점차 강화되는 만큼 다양한 디지털 교육과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운영 형태는 교사가 학급별로 신청하면 캠프 운영 기관이 찾아오는 방문형과 학생이 신청해 캠프 운영 기관에 모여 참여하는 집합형이 있다. 도서·벽지, 특수교육 대상자, 다문화 학생 등을 위한 특별 캠프도 마련됐다. 홈페이지에서 지역과 유형을 선택하고 대상과 날짜를 확인해 신청하면 된다.

주최 교육부·한국과학창의재단
대상 초4~6·중·고
접수 1~2월 상시 운영
홈페이지 newsac-application.kr


Reporter’s tip

디지털 새싹 홈페이지에서 일례로 ‘서울’ ‘중학생’ ‘집합형’을 검색하면 광운대 숭실대 한양대 한국항공대 등에서 주관하는 여러 주제의 캠프가 나온다. 캠프 운영 기관마다 카페에 회원으로 가입하거나 참가 동기와 사전 설문지를 작성해 보내면 최종 참가 확정을 안내받는다.
주관 기관의 연구실이나 박물관을 견학할 수 있고 간식이나 중식, 기념품 등도 제공하니 봄방학까지의 여유 시간을 활용해 꼭 참가해보자.



<영상·공모>

청소년 스마트폰 영화제
2023 봄영화제 공모전




교육사랑연수원은 청소년들이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단편영화를 출품하는 2023 봄영화제 공모전을 개최한다. 주제는 자유이며 스마트폰과 태블릿으로 촬영한 10분 미만의 엔딩 크레딧이 포함된 영상이어야 한다. 9세 이상의 청소년 3명 이상이 팀을 구성해 작업하고 초등부·중등부·고등부별로 2월 28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심사 기준은 창의성, 적합성, 독창성, 완성도, 기술성으로 심사위원 평가 점수와 네티즌 별점으로 최종 평가해 3월 21일 결과를 발표한다. 대상과 최우수상은 통합 심사하고 우수상 이하는 부별로 심사한다.

주최 교육사랑연수원
대상 9~19세 청소년
접수 2월 28일까지
홈페이지 kysff.com



<언론·체험>

미래의 언론을 짊어질 꿈나무는?
제22기 대한민국 청소년 기자단 모집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은 제22기 청소년 기자를 모집한다. 연간 1천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는 대표적인 청소년 미디어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과학 국제 등 다양한 관심 분야를 취재할 수 있다. 3월 13일부터 1년간 활동하고 월 1회 기사 작성과 취재에 참여할 수 있다.
홈페이지에서 지원서를 작성해 2월 5일까지 제출하면 2월 13일 합격자를 발표한다.

주최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대상 중·고
접수 2월 5일까지
홈페이지 youthpress.net



<전시·공연>

인체에 내재된 생동의 에너지를 표현하다
<키키 스미스-자유낙하>




미국의 현대미술가 키키 스미스의 국내 첫 미술관 개인전이다.
스미스는 본인의 예술 활동을 ‘정원 거닐기’라 칭한다. 여러 매체와 개념을 맴돌며 그 경계선에 있는 배회의 움직임이랄까? 그의 작품은 1980년대 에이즈, 임신중절 등의 이슈로 인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시기에 분절되고 파편화된 인체를 표현했다. 또한 동물, 자연, 우주로 확장된 ‘크고 작은 모든 생명’에 대한 상생의 메시지도 품고 있다. 조각, 판화, 사진, 드로잉, 태피스트리, 아티스트북 등의 작품을 감상해보자.

장소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기간 3월 12일까지
홈페이지 sema.seoul.go.kr





불의 고리에서 지각 활동이 활발한 이유는?
<세계 최대의 화산대, 불의 고리>


화산이 밀집된 환태평양 조산대인 불의 고리는 전 세계 활화산의 70%인 450여 개가 모여 있는 태평양의 용광로다. 지구 내부에는 평균 두께 100km의 거대한 암석판들이 존재하는데, 화산과 지진은 크고 이동속도가 빠른 지각판이 서로 충돌하거나 벌어지면서 발생하는 에너지의 분출이다. 궁금하면 클릭~

상영 YTN 사이언스 채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윤소영 리포터 yoonsy@naeil.com
  • EDU CALENDAR (2023년 02월 01일 1078호)

댓글 0

댓글쓰기
251208_가천대 조기취업형계약학과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