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고등

1028호

골라 읽는 모집 요강 | 학생부 종합 전형 9 _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 말하는

학과에 대한 이해’는?

학생부 종합 전형을 준비하면서 정작 지원하고자 하는 학과나 전공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수험생이 적지 않다. 학생부 교과나 논술 등 다른 전형에 비해 종합 전형은 지원 모집 단위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학과의 성격을 명확히 알면 고교생활 안에서 선택 과목이나 교과 연계 활동을 결정할 때도 고민을 줄일 수 있다.
각 대학에서는 모집 요강이나 학생부 종합 전형 가이드북 등을 통해 모집 단위별 인재상이나 전공 관련 권장 이수 교과목 등을 소개하고 있다.

취재 홍정아 리포터 jahong@naeil.com
도움말 전천석 소장(삼선대학입시연구소)·진선영 입학사정관(숙명여자대학교)
자료 경희대학교 2022 학생부 전형 가이드북·서울시립대학교 2022 수시 모집 요강
숙명여자대학교 ‘진로 진학 탐색을 위한 학과 가이드’



전공·학과 잘 알아야 시행착오 줄이는 진로 설계 가능

지원하고자 하는 전공·학과에서 배우는 과목과 내용이 무엇인지, 그 모집 단위에서 지향하는 인재상과 내가 얼마나 부합하는지 등을 확인해야 이후 진로 설계에서도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전공 적합성’은 해당 학과와 전공, 모집 단위의 성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평가 요소다.

삼선대학입시연구소 전천석 소장은 “전공 적합성 평가는 동아리나 봉사 등 창의적 체험 활동뿐 아니라 관련 교과 성취도와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 수상 실적, 독서 활동 등 학생부의 다양한 영역을 토대로 진행한다. 전공·학과에 대한 관심을 수업 시간의 발표나 수행평가, 토론 등을 통해 심화하면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전공이나 학과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자료는 의외로 많다. 각 대학의 모집 요강을 비롯해 학생부 종합 전형 가이드북, 전공 체험 가이드북, 전공·학과 탐색 가이드, 모집 단위별 합격자 인터뷰 등을 활용하길 권한다.

숙명여대 진선영 입학사정관은 “우리 대학은 ‘전공 적합성 및 발전 가능성’이 서류 심사 평가 항목 중 하나다. 평가 내용은 진로 탐색 노력,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 전공(계열) 역량 개발 등이다. 진로에 대한 진지한 고민에서 출발해 주도적인 탐색 과정을 통해 적성과 소질을 개발한 학생, 즉 전공 역량을 개발한 학생을 선발하고자 한다. ‘진로 진학 탐색을 위한 학과 가이드’ 자료는 진로 설계 로드맵을 제시한다. 해당 학과에 적합한 학생, 고교 교육과정에서의 준비 사항과 전공 교육과정, 졸업 후 진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니 활용하기 바란다”라고 조언했다.






대입은 크게 수시와 정시로 나뉩니다. 학생부 교과 전형, 학생부 종합 전형, 논술 전형, 정시 전형이 대표적이죠. 전형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가장 정확한 자료는 대학의 모집 요강입니다. 매주 하나씩 각 전형을 모집 요강 뜯어보기로 낱낱이 파헤칠 예정입니다. _편집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