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약학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고 올해부터 약대가 6년제 학부로 전환해 신입생을 선발하면서 그 인기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막연한 생각을 가지고 약대에 진학하기보다는 진학 이후의 구체적인 진로를 고민하고, 자신이 그리는 진로와 일치하는지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이때 그 길을 먼저 가본 사람의 이야기만큼 도움이 되는 것은 없다. 선배의 이야기는 자기 진로에 대한 확신과 동기부여를 얻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취재 송은경 리포터 eksong@naeil.com
1진로 체험1
약학 진로를 꿈꾼다면?
서울대 약대, 미래 약학 인재 캠프
서울대 약학대학은 약학에 관심 있는 고등학교 1·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미래 약학 인재 캠프’를 연다. 이번 캠프에서는 6년제 약학대학의 기본 교육과정을 소개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선배들의 특강을 통해 전공자가 선택할 수 있는 진로를 안내한다. 또 온라인 약학대학 투어와 재학생 멘토와의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된다.
캠프는 오는 1월 26일에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참가를 희망하는 학생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해 구글 신청폼을 작성·제출하면 된다. 접수 순서와 신청서 내용을 검토해 150명을 선발한다.
주최 서울대 약학대학
대상 고1·2
접수 12월 24일까지
홈페이지 snupharm.snu.ac.kr
Reporter’s tIP
지난 캠프(2021년 1월) 참가자는 선발에서 제외된다. 지원자가 많을 경우, 형평성을 고려해 한 고등학교당 최대 10명까지 선발한다.
1월 12일 1차 선발하고, 참가를 취소하는 학생이 있으면 추가 선발할 예정이다. 수료증은 발급하지 않으니 참고하자.
1진로 체험1
국제무대서 활동할 청소년 가디언 모여라~
푸른나무재단, UN 청소년 대표단 모집
푸른나무재단이 내년 2월 열리는 제60차 UN경제사회이사회 사회개발위원회 본회의에 참여할 청소년 대표단 PUNCO(푸앤코)를 모집한다. UN 청소년 대표단은 본회의에서 성명문 제출, 사이드 이벤트(세미나) 개최 등을 통해 청소년 사이버폭력의 심각성을 국제사회에 알리고, 국제 NGO와 협력해 비폭력 문화를 확산하는 활동을 펼친다.
영어에 능통하고, 청소년 폭력과 국제회의에 관심이 많은 학생이라면 지원해보자. 대표단 활동을 마친 참가자에게는 수료증과 우수자 표창, 봉사 시간 혜택이 주어진다. 참가비는 20만 원.
주최 푸른나무재단
대상 고·대
접수 12월 27일까지
홈페이지 btf.or.kr
Reporter’s tIP
활동 기간은 2022년 1월 3일부터 2월 28일까지다. 대표단으로 선발되면 재단 본부에서 2회 진행 예정인 오프라인 모임 포함, 모든 일정에 반드시 참석해야 하니 미리 일정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특히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본회의는 비대면으로 이루어지나 현지 시간 기준이므로 한국 시간으로 오후 11시~오전 7시에 진행됨을 알아두자.
1과학 체험1
교과서 밖 과학이 궁금해?
서울시립과학관, 겨울방학 과학테마교실
서울시립과학관은 겨울방학을 맞아 중학생을 대상으로 과학테마교실을 운영한다. ‘운동의 분석과 그래프 해석’ ‘편광현미경을 통한 광물 관찰’ ‘DNA 분석을 통한 범인 추리’ ‘금나노 용액 만들기’ 등 학생들의 흥미를 끄는 다양한 강좌가 마련됐다.
교육은 1월 18일~21일 4일간 오전·오후로 나눠 과학관 교육실에서 1시간 40분씩 진행된다. 날짜별로 수강 가능한 강좌가 다르니 유의하자. 수강료는 전시관 관람 포함 1만 원이다.
주최 서울시립과학관
대상 중
접수 선착순
홈페이지 science.seoul.go.kr
1독서 공모1
영상으로 전하는 독서의 즐거움!
협성문화재단, 제3회 주니어 북튜버 콘테스트
협성문화재단이 제3회 주니어 북튜버 콘테스트를 개최한다. 참가를 원하면 지정 도서 중 한 권을 선택해 읽은 후 책 리뷰를 글이 아닌 5~10분 이내의 영상으로 제작해 온라인에 업로드하면 된다.
지정 도서는 <나는 옐로에 화이트에 약간 블루> <두 번째 달, 블루문> <나나> <식탁 위의 세계사> <몬스터 콜스> 등 5권이다. 총 50명을 선정해 각각 문화상품권 30만 원을 시상한다. 지난 대회 수상작들은 협성문화재단 ‘주니어 북튜버 콘테스트’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 가능하다.
주최 협성문화재단
대상 중·고
접수 2022년 2월 14~18일
홈페이지 hscf.co.kr
1전시 공연1
두 유·무신론자의 무대 위 논쟁
연극 〈라스트 세션〉
20세기를 대표하는 두 사상가 지그문트 프로이트와 C.S. 루이스의 역사적인 만남이 이루어진다. 연극 <라스트 세션>은 영국이 독일과 전면전을 선포하며 제2차 세계대전에 돌입한 1939년을 배경으로, 무신론자인 프로이트와 기독교 변증가인 루이스가 만나 논쟁을 벌인다는 상상에 기반한 2인극이다.
실제로 만난 적 없는 두 인물은 무대 위에서 신과 종교, 삶의 의미와 죽음, 인간의 욕망과 고통에 대해 치열하고도 재치 있는 논변을 쏟아낸다. 배우 신구와 <오징어 게임>의 ‘깐부 할아버지’ 오영수가 프로이트 역에, 이상윤과 전박찬이 루이스 역에 더블 캐스팅됐다.
장소 대학로 TOM(티오엠) 1관
기간 2022년 1월 7일~3월 6일
홈페이지 twitter.com/parkcompany1
1HOT CLIP1
이번 방학엔 습관 목표 잡아볼까?
<겨울방학 공부 계획 세우기>
곧 겨울방학이다. 아직 공부 계획을 세우지 못했거나 매번 계획대로 실천을 못한다면 이 영상을 시청해보자. 9만여 명의 구독자를 가진 공부 유튜버 ‘구슬쥬’가 계획으로만 끝나지 않는 실질적인 목표 세우기 방법을 알려준다. 바로 학습량 목표가 아닌 습관 목표 잡기! 구슬쥬가 알려주는 하루 루틴 계획 세우기로 이번 방학, 알차게 보내보자.
상영 구슬쥬 유튜브 채널
댓글 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