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1025호

EDU CALENDAR | 이 주의 추천 활동

나는 미래에 어떤 과학자가 될까?

4차 산업혁명과 기후변화, 누리호 발사 등으로 과학에 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다. 과학에 조금이라도 관심 있는 청소년이라면 과학 분야 진로를 한 번쯤은 꿈꿔봤을 터. 하지만 미래에 어떤 과학자가 될지 구체적으로 그려본 청소년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학업도 중요하지만, 관심 분야에 대한 자기 주도적 진로 탐색 역시 청소년기에 의미 있게 해야 할 활동 중의 하나다.

취재 송은경 리포터 eksong@naeil.com



과학체험

전문가 멘토링 받고 내 진로 찾아볼까?
서울시립과학관, 과학 진로 멘토링 라운지



서울시립과학관은 원하는 주제와 멘토를 자유롭게 선택해 진로를 탐구해보는 ‘SML 과학 진로 멘토링 라운지’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12월 18일과 19일 양일간 과학관 게더타운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멘토링 주제는 건강, 메타버스, 에너지, 로봇·우주 4가지다. 희망 주제를 골라 신청하면 해당 주제의 전문가가 활동의 기반이 되는 기조 강연을 하고, 강연 내용을 바탕으로 참가자들이 소주제에 대한 자기 주도 탐색 활동을 펼친다. 이어 각 소주제의 멘토를 만나 심층 질문과 답변을 나누는 집중 멘토링 시간을 갖는다. 참가비는 1만 원, 주제별로 복수 신청이 가능하다.

주최 서울시립과학관
대상
접수 12월 17일까지
홈페이지 science.seoul.go.kr


Reporter’s tIP

고려대 항노화연구센터 백승필 단장, 강원대 김상균 교수, 연세대 이상영 교수, 한국천문연구원 황정아 교수가 각 주제의 기조 강연자로 나선다.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한 전문가 강연은 물론 집중 멘토링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고민해볼 수 있는 더없이 좋은 기회다. 집중 멘토링을 해줄 멘토는 참가 접수 시 선택할 수 있다. 단, 멘토당 인원 제한이 있으니 원하는 멘토가 있다면 접수를 서두르자. 멘토 구성과 자세한 일정 등은 홈페이지를 참고.


과학체험

과학 전문 기자 ‘나야 나’
국립중앙과학관, 온라인 기자단 모집



국립중앙과학관이 과학관의 전시, 교육, 행사를 홍보할 2022년 제11기 온라인 기자단을 모집한다. 활동 기간은 1년이며, 지원을 원하면 과학관을 주제로 한 샘플 기사를 개인 블로그에 올린 뒤 구글 폼에 지원서를 작성해 접수하면 된다.
기자단으로 선발되면 매월 블로그나 유튜브, SNS에 과학관 관련 기사를 작성해 올리고, 이에 대한 활동 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활동 조건을 충족하면 봉사 시간이나 상품권이 인센티브로 지급된다.

주최 국립중앙과학관
대상 초5 이상
접수 12월 15일까지
홈페이지 science.go.kr


Reporter’s tIP

온라인으로 과학관을 홍보하는 활동인 만큼 개인 블로그나 유튜브 또는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같은 SNS를 활발하게 운영한다면 선발 가능성이 올라간다.
단원으로 선발되면 발대식에 반드시 참석해야 하며, 활동 시작 이후 2개월 연속 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단원 자격이 상실되니 유의하자.


환경체험


친환경 미래 학교를 내 손으로!
서울에너지드림센터, 녹색건축 전문가 체험



서울에너지드림센터에서 녹색건축 전문가 직업 체험인 ‘녹색건축의 고수’ 참가자를 모집한다. 건축물과 기후변화의 연관성을 이해하고, 녹색건축의 중요성에 대해 배우는 프로그램이다. 직접 녹색건축 전문가가 돼 환경에 주는 영향을 최소화한 미래의 녹색학교도 설계해본다.
모둠 활동이 포함돼 있어 최소 4인 이상의 단체로 신청 가능하다. 참가를 희망하는 단체는 신청서를 작성해 이메일로 제출하면 날짜와 시간을 협의해 교육을 진행한다. 참가비는 무료.

주최 서울에너지드림센터
대상 중2~고3
접수 상시
홈페이지 seouledc.or.kr


과학체험

온라인으로 떠나는 세계 우주여행
2021 청소년 우주과학여행



청소년들이 다양한 우주과학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2021 청소년 우주과학여행’이 12월 10일까지 과학문화 포털 ‘사이언스올’에서 운영된다.
우주과학여행은 부루마블 콘셉트의 보드게임을 통해 우주 콘텐츠 영상을 시청한 후 퀴즈를 풀며 학습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국내외 기관의 우주 연구 성과, 직접 가보기 어려운 우주 관련 과학관·박물관 전시, 다양한 국가에서 개최되는 우주과학 축제와 행사를 영상으로 만나볼 수 있다. 퀴즈 성적이 우수한 학생에게는 우주 관련 교구를 경품으로 증정한다.

주최 극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과학창의재단
대상 초·중·고
접수 필요 없음
홈페이지 scienceall.com


전시공연

일제강점기 문인들의 예술과 사랑
뮤지컬〈팬레터〉



창작 뮤지컬 <팬레터>가 돌아왔다. <팬레터>는 일제강점기의 한국 문단을 대표하는 문인인 이상, 김유정 등과 순수문학단체 구인회의 에피소드를 모티브 삼아 역사적 사실에 상상을 더한 뮤지컬이다. 천재 소설가와 그를 동경하는 소설가 지망생, 비밀에 싸인 천재 여류작가까지 세 인물을 주축으로 순수문학을 향한 문인들의 예술혼과 사랑을 매혹적으로 그려냈다.
2년여 만에 네 번째 시즌으로 돌아온 이번 작품은 더욱 짜임새 있는 스토리로 완성도를 높였다. 5인조 라이브 밴드의 연주로 배우들의 감정 연기에 호소력을 더해 작품 몰입도를 한층 끌어올릴 예정이다.

장소 코엑스아티움
기간 12월 10일~2022년 3월 20일
홈페이지 coexartium.co.kr


HOT CLIP

영상 보고 ‘올백’ 가즈아~
<기말고사 잘 보는 34가지 방법>



중·고등학생 사이에서 유명한 유튜브 채널. 입시와 생활 정보를 재미있게 가공해 랭킹으로 알려준다.
이번 영상에서는 기말고사를 앞두고 시험을 잘 볼 수 있는 34가지 방법을 안내한다. 과목별 공부법은 물론 문제집은 마지막에 풀기, 시험 직전 수업은 더 집중해서 듣기 등 전 과목 공통 꿀팁과 시험 당일 꿀팁까지 알차게 담았다.

상영 입시덕후 유튜브 채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송은경 리포터 eksong@naeil.com
  • EDU CALENDAR (2021년 12월 08일 1025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