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생활&문화

981호

맞춤형 수업, 스마트하게 찾아볼까

과외 앱 활용 가이드

코로나19로 다수가 모이는 학원보다는 개인 과외에 눈을 돌리는 학부모가 많아졌다. 문제는 ‘좋은’ 선생님을 ‘어디서’ 구하느냐다. 수학 문제 풀이나 소규모 강좌도 앱을 중심으로 서비스되는 시대, 과외도 앱으로 시선을 돌려보자. 학력과 경력은 물론 지역, 성별, 비용 등 원하는 조건에 적합한 선생님을 찾을 수 있도록 연계해주는 과외 중개 앱이 다양하다. 과외 앱,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그 활용법도 알아본다.

취재 송은경 리포터 eksong@naeil.com





김과외(kimstudy.com)



과외 중개 플랫폼 중 가장 잘 알려진 곳. 앱과 웹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다. 2020년 11월 기준, 약 22만 명의 강사와 약 57만 명의 학생·학부모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많은 회원을 확보하고 있어 원하는 강사를 찾을 수 있는 인력풀이 넓고, 실제 과외로 연계되는 확률이 높은 것이 장점. 과목, 지역, 성별뿐 아니라 수업료, 출신 대학·학과, 출신 중·고교 등 상세한 검색이 가능한 것도 강점으로 꼽힌다.
과외 중개 기능 외에도 게시판을 통해 문제 풀이나 입시 질문, 공부 상담 등을 할 수 있으며, 각종 학습 자료와 입시 정보 이용 또한 가능하다. 과외 성사를 알리고 강사 후기를 작성하면 각각 첫 달 과외비의 1%를 현금으로 되돌려준다.


숨고(soomgo.com)



‘숨은 고수’라는 뜻의 숨고. 말 그대로 각 분야의 숨은 고수, 즉 실력 있는 전문가와 서비스가 필요한 고객을 연결해주는 플랫폼이다. 숨고는 과외뿐 아니라 인테리어, 이사, 필라테스, 퍼스널 트레이닝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매칭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시 말해 중·고등학생 과외 강사를 찾기에 최적화된 앱은 아니다.
다만 학생의 기본 정보를 담아 요청서를 작성하면 ‘견적서’라는 시스템을 통해 조건에 맞는 강사의 과외 비용과 프로필 등을 받아볼 수 있다. 또 지역과 카테고리별로 검색해 마음에 드는 강사를 찾아 상담을 요청할 수도 있어 원하는 강사를 찾는 데 필요한 수고를 덜 수 있다.


위시티쳐



집 근처에서 과외 강사를 구하고 싶을 때 유용하다. 김과외나 숨고와는 다르게 GPS를 기반으로 자신이 사는 지역에서 만날 수 있는 과외 강사나 학원을 연결해준다. 중고거래 앱인 ‘당근마켓’과 비슷한 시스템이다. 원하는 과목을 설정하면 지도가 뜨는데, 거주 지역의 ‘티쳐볼 보기’를 누르면 내 주변 과외 강사와 학원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학생과 학부모는 가입 없이 이용할 수 있으며, 마음에 드는 강사가 있다면 휴대폰으로 직접 연락이 가능하다. 다만 과외 강사의 글이 최근에 등록된 것인지 알 수 없고, 강사에 대한 정보가 다소 부족해 일일이 연락해서 상담해야 한다는 점이 다소 번거로울 수 있다.




프로필 입력(회원 가입)

앱이나 사이트에 들어가면 먼저 회원 가입을 통해 ‘내 프로필’을 입력합니다. 과외를 받을 자녀의 연령과 학년, 지역, 성별, 과목, 예산, 과외 가능 시간, 선생님께 바라는 점 등을 작성해요.
원하는 과외 내용을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작성하면 필요한 조건에 적합한 강사를 찾을 확률이 높아지니 정성껏 적는 것이 좋아요.


과외 신청 메시지 확인

프로필을 등록하면 이를 확인한 강사로부터 과외 신청 메시지가 채팅으로 도착해요. 학력과 경력, 수업 방법 등을 간단하게 보내오는데, 그중 더 알아보고 싶은 강사가 있으면 프로필 창으로 이동해 강사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거주지, 과외 가능 지역과 전문 과목, 수업료, 과목별 수업 내용과 수업 방식을 비롯해 경력과 후기까지 살필 수 있죠. 내 아이를 가르칠 선생님을 고르는 만큼 프로필과 경력, 커리큘럼은 꼼꼼히 확인해야 해요.


채팅창 통한 과외 상담

과외 신청 메시지를 보낸 강사 중에서 프로필을 확인하고 마음에 드는 강사가 있다면 채팅창에서 상담할 수 있어요. 강사의 프로필에 대해 궁금한 점이나 구체적인 과외 비용과 수업 일정, 장소 등을 문의하고 조율합니다. 조건이 맞고 마음에 들면 연락처를 받아 진행하면 OK.


시범 수업 받기

본격적인 과외 수업 시작 전, 수업에 대한 자세한 상담과 시범 수업을 받아볼 것을 권합니다. 지인의 소개라면 과외 실력을 어느 정도 검증받았다고 볼 수 있지만, 앱을 통해 과외 강사를 구할 때는 해당 강사의 강의력을 알 수 없으므로 시범 수업을 통해 직접 확인해보는 것이 좋아요.
시범 수업 비용은 강사마다 다르니 사전에 문의하면 됩니다.


선생님 직접 찾기

원하는 검색 조건을 적용해 마음에 드는 강사에게 먼저 연락할 수도 있어요. 지역, 과목은 물론 우리 아이가 다니는 학교나 가고 싶은 대학 출신 강사도 검색할 수 있어서 자녀에게 필요한 과외 강사를 더 구체적으로 찾을 수 있답니다.
강사에 대한 평이나 후기를 살펴보면 선택에 도움이 되니 참고하세요.



로필을 등록하면 과외 신청 메시지가 와요.



다양한 검색 조건으로 원하는 선생님을 찾아볼 수 있어요.




상세 필터링으로 아이 맞춤 선생님 PICK

올해 중3 아이 수학 과외 선생님을 과외 앱을 통해 구했어요. 저희 아이는 자사고 진학을 원해서 일부러 진학 희망 학교 출신 선생님을 선택했는데요, 고등학교 생활이나 공부 환경, 입시 등에 대해서도 조언을 많이 해줘서 아이의 동기부여에 도움이 됐답니다.
과외 앱 필터링을 통해 원하는 조건에 맞는 선생님을 찾을 수 있어 좋았어요.
_김경애(47·경기 고양시 주엽동)


강의력 확인할 수 있는 시범 수업은 꼭!

시범 수업은 꼭 받으세요. 다른 방법으로 과외 선생님을 구하는 경우도 마찬가지겠지만, 앱으로 선생님을 구할 때는 시범 수업이 필수라고 생각해요. 아이가 평소 어려워했던 문제로 시범 수업을 받으면 선생님의 강의력을 확실히 알 수 있어요.
요즘 같은 코로나19 시대에 대면이 부담스럽다면 전화로 상담해보세요. 통화만으로도 선생님의 성향이나 스타일을 대략 파악할 수 있더라고요.
_신지은(43·서울 영등포구 문래동)


커리큘럼과 과외 후기 꼼꼼히 살피세요

저는 과외 앱으로 선생님을 구할 때 학벌이나 나이보다는 커리큘럼과 후기를 꼼꼼하게 살피는 편이에요. 커리큘럼을 보면 다양한 성적대의 아이들을 얼마나 많이 가르쳐봤는지 나타나거든요.
학생과 학부모들이 직접 쓴 실제 후기에서는 평이 괜찮은지, 선생님의 성격과 수업 방식이 우리 아이에게 얼마나 잘 맞는지를 파악해요. 이렇게 하면 그나마 실패할 확률이 줄어들더라고요.
_안승희(44·부산 해운대구 재송동)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