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고등

871호

사관학교 지망생의 플랜 B

군 계약학과 두드려볼까?

지난 7일, 육사 34.2:1, 공사 41.3:1, 해사 38.5:1의 치열한 경쟁을 통과한 각 군 사관학교의 1차 시험 합격자들이 발표됐다. 1차에서의 고배가 아쉬워 군인의 길을 포기할 수 없다면 군 계약학과를 고려해볼 만하다. 군 계약학과는 군 장교와 특정 분야의 전문성,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또 다른 선택지다. 사관학교 지망생의 플랜 B, 군 계약학과를 살펴봤다.
취재 김지민 리포터 sally0602@naeil.com 도움말 김남권 원장(공부혁명대 대치총괄점)·신경수 교사(인천 청라고등학교) 자료 대학 알리미·각 대학 입학처·학과 홈페이지





군 계약학과가 궁금하다
계약학과는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연협력촉진에 관한 법률 제 8조에 따라 소속 직원의 재교육 직무 능력 향상, 예비 소속 직원에 대한 산업체 맞춤형 교육을 위해 산업체 등이 대학과 계약해 학과를 설치하고 운영하는 제도를 말한다. 군 계약학과는 대학과 각 군 본부와의 협약을 통해 개설된 채용 조건형 학과다. 대학 알리미 공시 자료에 따르면 2018년 공시 기준 채용 조건형으로 운영 중인 군 계약학과는 고려대 사이버국 방학과, 세종대 국방시스템공학과·항공시스템공학과, 아주대 국방디지털융합학과, 한양대(ERICA) 국방정보공학과 등이다. 군 계약학과 장학금, 졸업 뒤 장교 임관 등 다양한 혜택이 있다. 7년간 의무 복무 기간을 거쳐 선발 시험을 통해 장기 복무로 전환하거나, 대위 전역 후 전문 영역을 살리는 분야로 취업이나 창업이 가능하다.


지원 전 건강 검진·신체 검사 우선
김남권 공부혁명대 대치총괄원장은 “사관학교와 마찬가지로 군 계약학과 지원생도 각 군의 군인에게 요구하는 건강·신체 조건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1차 시험을 통과한 많은 학생이 신체 검사 조건에 미달해 탈락하는 경우도 있다는 것. 특히 항공조종 관련 학과는 조건이 매우 까다로우므로 항공조종 관련 학과 지망생은 항공사관학교 지정 병원에서 건강 검진을 받고 지원 가능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여학생이 군 계약학과에 지원할 경우 특히 유의해야 한다. 사관학교 선발과는 달리 군 계약학과는 여학생 선발 인원이 한두 명에 불과하기 때문. 세종대 항공시스템공학과의 경우 정시와 수시를 포함해 총 20명의 학생을 선발하는데, 여학생 선발 인원은 정시 1명, 수시 1명이다.






군 계약학과 졸업≠장기 복무
군 계약학과를 졸업하면 7년간의 의무 복무 기간을 마친 뒤 근무 성적 우수자 선발을 통해 장기 복무를 지원할 수 있다. 인천 청라고 신경수 교사는 “장기 복무를 하게 된다면 공무원 6급 이상의 안정된 직업이 보장되고 20년 이상 근속 시 군인 연금 수혜도 가능하다. 하지만 근무 평점, 교육 성적, 영어 능력, 체력검정, 상훈 점수 산출 등 선발 기준이 엄격해 졸업생 모두가 장기 사관으로 복무를 연장할 수 없다는 점도 명심해야 한다”고 전한다.
또한 군 계약학과에 합격했다 하더라도 일정한 성적을 유지하지 못하면 군 장학생 선발에서 탈락한다. 한양대의 경우 해군과의 계약조건에 “매 학기마다 평균성적 70/100을 유지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해당 학기 종료와 함께 군 장학생 선발에서 탈락하고 수령한 장학금 모두를 환수함은 물론 학교에서도 제적된다.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