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1069호

WEEKLY THEME _ 전문성으로 앞선 출발

특수목적대학을 아시나요?

특별법에 의해 설립된 특수목적대학은 말 그대로 ‘특수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대학입니다. 특별한 설립 취지와 목적이 있는 만큼 학사 운영과 선발 방식, 교육과정 등이 일반대학과 다르게 운영되지요. 연구 중심 대학으로 이공계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과학기술원이 대표적입니다.

이 외에도 생각보다 다양한 분야의 특수목적대학들이 있습니다. 문화유산을 사랑하는 ‘역사 덕후’ 학생이라면 한국전통문화대학의 전문성에 눈길이 갈 것이고, 직업군인의 길을 걷고 싶은 학생들은 사관학교를, 농업 분야에 뛰어들고 싶은 꿈이 있다면 한국농수산대학을, 산업 현장에서 바로 쓰이는 전문 기술을 배우고 싶다면 한국폴리텍대학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이들 대학은 각각 특화된 분야의 전문성에 초점을 맞춘 교육과정을 운영하기에 희망하는 분야에 앞서 진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등록금도 강점이지요.

대학 교육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힐 수 있도록 한국전통문화대학과 국군간호사관학교, 한국폴리텍대학을 중심으로 특수목적대학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관심 분야가 뚜렷했던 선배들은 물론, 공부에 별로 흥미를 느끼지 못하다가 전문 기술을 배우면서 한층 성장한 선배들까지 3인 3색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취재 정애선 기자 asjung@naeil.com
사진 제공 한국전통문화대학교·국군간호사관학교·한국폴리텍대학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10929 에너지공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