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중등

1014호

포노 사피엔스의 영단어 공부법

앱으로 게임하듯 외워볼까

영단어 암기, 모든 학생들의 난제다. 분명 외웠으나 뒤돌아서면 ‘리셋’되기 일쑤. 그렇다고 포기는 금물이다. 무작정 달달 외우는 암기에 지쳤다면 스마트폰으로 모든 정보를 얻는 ‘포노 사피엔스’답게 앱으로 스마트하게 외워보면 어떨까.
영단어 암기 앱을 이용하면 무엇보다 무거운 단어장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되고, 단 몇 분이라도 시간이 날 때마다 손쉽게 공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원어민 발음을 듣고 따라 하며, 누적 학습은 물론 오답 관리까지 편리하게 할 수 있어 암기 효율을 보다 높일 수 있다. 클래스카드, 퀴즐렛, 암기고래 등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영단어 암기 앱을 통해 영어 단어, 이제 쉽고 재미있게 익혀보자.

취재 송은경 리포터 eksong@naeil.com






네이버 사전
(영어단어장)

네이버 영어사전에서 검색한 단어를 바로 단어장에 추가해서 학습할 수 있어 유용하다. 단어장에 있는 단어는 암기한 단어와 암기하지 못한 단어로 구분돼 미암기 단어에 대한 효율적인 학습 또한 가능하다.
특히 단어장 이어듣기 기능을 제공해 마치 라디오를 듣는 것처럼 재생해두면, 단어장 단어들을 차례로 읽어줘 이동 중이나 잠자리에서도 단어를 들으면서 암기할 수 있다. 단어·뜻 숨김 기능이 있어 단어 혹은 뜻을 가리고 외울 수 있다.


암기고래

플래시 카드로 학습하는 앱이다. 단어를 그림과 함께 영어 전문가가 음성으로 반복 설명해준다는 점이 다른 앱과 차별된다. 카드마다 사전 검색 기능을 지원해 해당 단어에 대한 더 많은 자료를 바로 찾아볼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네이버 영어단어장과 마찬가지로 단어장 이어듣기 기능을 제공하며, MP3로 내려받아 활용할 수도 있다. 로그인 없이도 이용할 수 있으나, 회원으로 가입하면 원하는 단어장을 북마크해서 언제든지 볼 수 있고 나만의 단어장을 직접 만들 수도 있다.


퀴즐렛

단어 카드를 이용해 외우는 방식이며, 다른 사람이 공유한 방대한 학습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다. 학습하기, 낱말카드, 주관식, 카드 맞추기, 테스트 등 다양한 학습 방법을 통해 암기 효율을 높이고, 모르는 단어는 반복적으로 노출해 암기를 돕는다.
다만 앱 사용 중 나오는 광고가 다소 불편함을 주는데, 유료로 전환하면 광고를 없애고 문서 스캔으로 편리하게 학습 세트를 생성할 수 있으며 오프라인으로도 학습이 가능하다.


클래스카드

네이버 영어사전에서 검색한 단어를 바로 단어장에 추가해서 학습할 수 있어 유용하다. 단어장에 있는 단어는 암기한 단어와 암기하지 못한 단어로 구분돼 미암기 단어에 대한 효율적인 학습 또한 가능하다.
특히 단어장 이어듣기 기능을 제공해 마치 라디오를 듣는 것처럼 재생해두면, 단어장 단어들을 차례로 읽어줘 이동 중이나 잠자리에서도 단어를 들으면서 암기할 수 있다. 단어·뜻 숨김 기능이 있어 단어 혹은 뜻을 가리고 외울 수 있다.



클래스카드는 ‘영어쌤 3분의 1이 선택한 스마트 단어장’이라는 슬로건을 내걸 만큼 학교와 학원에서 이용률이 높다. 선생님은 물론 학생과 학부모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클래스카드를 영단어 암기 앱이 처음인 리포터와 중2 자녀가 함께 학습해봤다.


STEP 1 가입하기

클래스카드는 선생님에게 받은 초대코드로 가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물론 초대코드 없이도 가입 가능하지만, 초대코드로 가입하는 것이 활용과 관리 면에서 더 효과적이다. 만약 따로 받은 초대코드가 없다면 학부모가 선생님으로 등록해 클래스를 만들고 자녀를 초대하면 된다.


STEP 2 세트 추가하기

클래스를 만들었으면 공부할 단어 묶음인 세트를 클래스에 추가한다. 이때 세트는 직접 만들 수도 있고, 앱에서 제공하는 단어장을 사용하거나 세트 검색을 통해 다른 사람이 만든 자료를 이용할 수도 있다.
리포터는 클래스카드에서 제공하는 중2 자녀의 영어 교과서 단어장과 자녀가 공부하고 있던 영어 단어 교재명으로 세트를 검색해 추가했다.



Tip
클래스카드는 PC와 모바일 둘 다 이용 가능하다. 세트를 직접 만들 때는 PC가 편리한데, 엑셀이나 한글 파일로 저장된 데이터를 가져와서 손쉽게 만들 수도 있다.
세트 제작 시 이미지나 예문을 넣는 것도 가능. 예문은 직접 입력하지 않아도 검색을 통해 간편하게 추가할 수 있고, 예문을 입력하면 예문에 빈칸 채워 넣기 형태로 문제를 출제할 수 있다.


STEP 3 암기 학습하기

세트가 준비됐다면 암기, 리콜, 스펠의 3단계 학습을 진행한다. 암기 학습에서는 제시된 단어 카드를 보고 단어 뜻을 떠올려 자신이 아는 단어와 모르는 단어를 분류한 뒤 모르는 단어는 계속 반복 학습한다.
리콜 학습은 객관식 문제 형태로 제시되는 단어의 뜻을 고르며 플래시 카드로 외운 단어를 복습하는 과정이다. 마지막으로 스펠 학습은 철자에 대한 암기가 필요한 경우에 이용하면 된다.




Tip
복습이 필요한 단어는 별 표시를 눌러 중요카드로 지정하고 따로 모아 학습이 가능하다. 또 PC에서 세트 합치기 기능을 이용하면 누적 학습이 가능하니 참고.


STEP 4 테스트&매칭게임 하기

3단계 암기 학습이 끝나면 테스트와 매칭게임을 진행한다. 특히 매칭게임은 제한 시간 안에 단어와 뜻이 적힌 카드를 짝을 맞춰서 점수를 올리는 게임으로, 지루하지 않게 반복 학습이 가능하다. 세트별로 제공되는 리포트는 자녀의 학습 진도, 학습량, 테스트 점수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다.




Tip
온라인이 아닌, 시험지를 출력해 테스트를 하고 싶다면 PC에서 원하는 세트를 선택해 인쇄를 누르면 된다. 시험지뿐 아니라 리스트, 워크시트, 카드 등 다양한 형태로 단어장을 출력해 활용할 수 있다.


중학생 자녀의 이용 후기

스마트폰으로 쉽고 편하게 공부할 수 있어서 좋아요. 단어 교재로 암기할 때보다 시간은 적게 걸리는데 암기 효과는 더 높은 것 같아요. 모르는 단어는 알 때까지 계속 반복해서 노출시켜줘 도움이 되고, 매칭게임도 최고 기록 세운다고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했네요. 앱을 이용하니 단어 암기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었어요.

리포터’s COMMENT

일단 단어를 원어민 발음으로 자동으로 읽어주니까 발음을 들으면서 암기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아요. 아이의 학습 내용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것도 마음에 들고요. 단어 외에 문장이나 듣기 학습, 스피킹, 누적 오답 단어 복습도 유용할 것 같은데 유료라 조금 아쉽네요. 아직은 무료 버전으로도 잘 활용할 것 같아요.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