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894호

READER'S QUESTION

대입에서 일반 전형이란 무엇인가요?

고2 자녀를 둔 엄마입니다. 아이가 수험생이 되면서 대학의 모집 요강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일반 전형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더라고요.
대학에 따라 학생부 종합 전형을 말하기도 하고, 논술 전형을 의미하는 것 같기도 하고요.
종합 전형과 논술 전형은 전혀 다른 성격의 전형이기에 혹은 선발 인원이 가장 많은 전형을 의미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일반 전형에 지원할 때 특별히 주의할 점이 있는지도 알려주세요.
_ 김연희(46·서울 서초구 서초3동)



특별한 지원 자격 없이 누구나 지원 가능한 일반 전형, 대학별 의미 다양
일반 전형은 특별 전형과 반대되는 의미로, 특별한 지원 자격이 요구되지 않는 전형을 말합니다. 일반 전형이라는 용어는 특별 전형, 특차 전형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처음 사용됐습니다.
에듀플라자 조미정 대표는 “대학마다 일반 전형의 의미가 다르기는 하지만, 지원 자격에 제한이 없다는 공통점이 있다. 대체로 고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를 일반 전형의 지원 자격으로 명시한다. 서울대는 종합 전형의 형태로, 연세대는 2018학년 대입까지 논술 전형을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했다”고 설명합니다. 실제 연세대는 2018학년까지는 논술 위주 전형을 일반 전형으로 명시했는데, 다른 대학과의 혼란을 감안해 2019학년 대입부터는 일반 전형이라는 용어 대신 논술 전형으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 전형을 종합 전형, 논술 전형으로 단정짓기보다는 지원 자격을 제한하지 않은 전형으로 받아들이고, 대학별 모집 요강을 통해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시에서도 일반 전형이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이때의 지원 자격 역시 ‘고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로서 수능에서 모집 단위별 수능 응시 기준을 충족한 자’로 기재돼 있습니다. 따라서 정시에서 일반 전형은 ‘수능 위주’ 전형을 의미합니다.
조 대표는 “처음에는 특차 전형의 반대 의미로 일반 전형을 사용했다가 최근에는 특별 전형, 특기자 전형과 상반되는 의미로 사용한다. 일반 전형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기 시작했을 당시에도 지원 자격에 특별한 제한이 없는, 대다수 수험생에게 해당하는 전형을 의미했다”고 전합니다. 따라서 일반 전형에 지원할 때 특별한 주의 사항은 없습니다. 최근에는 대학에 따라 일반 전형이라는 용어보다 종합 전형이라는 용어나 대학의 인재상을 반영하는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경희대는 학생부 종합 전형(네오르네상스), 건국대는 학생부 종합 전형(KU 자기 추천), 연세대는 학생부 종합 전형(면접형), 학생부 종합 전형(활동 우수형) 등으로 전형의 성격을 보여주는 전형명을 사용하고 있답니다.
취재 민경순 리포터 hellela@naeil.com


2019 고려대 수시 모집 요강으로 본 일반 전형
고려대는 종합 전형의 하나로 일반 전형과 학교 추천Ⅱ를 운영합니다. 2019학년 수시 모집 요강에 명시된 지원 자격으로 차이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 학생부 종합(일반 전형) 지원 자격_ 국내·외 정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관련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 학생부 종합(학교 추천Ⅱ) 지원 자격_ 국내 정규 고등학교 2019년 졸업 예정자 중 학교생활기록부에 5학기 교과 성적이 기재되어 있는 자로서 소속 고등학교의 추천을 받은 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민경순 리포터 hellela@naeil.com
  • READER’S QUESTION (2019년 02월 13일 894호)

댓글 0

댓글쓰기
251208_가천대 조기취업형계약학과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