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879호

READER'S QUESTION

학교생활기록부 Ⅰ·Ⅱ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학교 행정실에 학생부 발급을 문의했다가 학생부Ⅰ과 학생부Ⅱ가 있다는 얘길 들었습니다.
그냥 학생부 뽑으러 왔다고 하니 행정실에서 알았다며 출력해줬어요.
행정실에서 출력해준 학생부에는 현재 고3의 정성평가 항목 관련 내용이 없더라고요.
아이 말로는 수시 상담할 때 담임선생님이 보던 학생부와는 다른 것 같다고 하는데 둘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대학에 전송되는 것이 학생부Ⅱ, 학기 중에 학생이나 학부모가 확인 가능한 것은 학생부Ⅰ이라고 알고 있는데, 맞는지 궁금합니다.
학생부를 구분해 관리하는 이유도 알고 싶습니다.
_정수인(45·서울 송파구 신천동)



해당 연도에는 정성평가 가려진 학생부Ⅰ만 출력 가능
고교 학생부에는 인적 사항, 학적사항, 출결 사항, 수상 경력, 자격증 및 인증 취득 상황, 진로 희망사항, 창의적 체험 활동 상황, 교과 학습 발달 상황, 독서 활동 상황, 행동 특성 및 종합 의견이 쓰여 있습니다. 학생부는 학생의 성장과 학습 과정을 상시 관찰·평가한 누가 기록지로, 학교에서는 학생부Ⅰ·Ⅱ를 구분해 관리합니다.
학생부Ⅰ·Ⅱ는 기재 사항이나 전산 입력 사항은 동일하지만 사용 목적과 공개되는 항목은 차이가 있습니다. 정식 명칭으로는 학생부Ⅰ은 학교생활기록부Ⅰ, 학생부Ⅱ는 학교생활 세부사항기록부입니다.
서울 용문고 최낙원 교감은 “학생부Ⅰ·Ⅱ의 차이는 정성평가가 행해지는 항목의 출력 여부다. 현재 해당 연도의 학생부는 정량평가가 가능한 항목만 검색 가능하다. 즉, 정성적인 부분인 교과 학습 발달 상황의 세부능력 및 특기 사항과 행동 특성 및 종합 의견 등은 학생이 재학 중인 해당 연도에서는 확인할 수 없다. 이는 학생부 종합 전형이 중요해지면서 정성 평가 부분에 대한 갈등을 줄이고 교사의 평가 부분을 보장하기 위함이다. 재학 중에 학생이나 학부모는 정성평가 부분이 공개되지 않는 학생부Ⅰ만 확인할 수 있다. 학생 상담이나 입시를 위해 담임교사가 확인하는 학생부는 정성 요소가 전부 기재된 학생부Ⅱ이다. 대입에서 대학에 제공하는 학생부도 학생부Ⅱ”라고 설명합니다.
2018학년 학생부 기재 요령에도 학기 중 학생·학부모 서비스나 교육 정보 시스템의 ‘민원’ 메뉴에서 학생부 자료 제공 시 창의적 체험 활동 상황, 영역별 특기 사항, 교과 학습 발달 상황의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 행동 특성 및 종합 의견은 당해 연도에는 제공하지 않는다고 명시돼 있습니다. 또한 학교생활 세부사항기록부인 학생부Ⅱ는 학생의 상급학교 진학 지도 및 상급학교 학생 선발에 활용하기 위하여 학생에 관한 사항이 전부 포함되도록 작성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최 교감은 “학생부Ⅰ·Ⅱ는 학생부 보존 기간에도 차이가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2018학년 학생부 기재 요령에 따르면 학생부Ⅰ은 해당 학생 졸업 후 5년 동안 학교에서 보관하고 이후에는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따라 준영구 보존, 관리해야 한다고 기재돼 있습니다. 반면 학생부Ⅱ의 전산 자료는 학생 졸업 후 5년 동안 보존되며, 보존 기간이 종료된 후 폐기 처분됩니다.
취재 민경순 리포터 hellela@naeil.com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민경순 리포터 hellela@naeil.com
  • READER’S QUESTION (2018년 10월 17일 879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