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고등

868호

A/S NEWS

‘전형별 중복 지원’이란 뭔가요?



KAIST와 같은 특별법에 의해 설립된 대학을 제외하면 수시는 총 6군데만 지원 가능합니다. 수험생들은 지원할 대학을 결정하는 데 신중을 기하게 마련이죠. 한데 대학에 따라서는 전형별 중복 지원을 허용하고 있는데요. 어떤 의미일까요?
전형별 중복 지원은 말 그대로 한 대학 안에서 둘 이상의 전형을 동시에 지원할 수 있는 경우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 기사에 나온 중앙대의 다빈치형 인재 전형과 탐구형 인재 전형이 해당됩니다. 이 두 전형은 동시에 지원해 동시에 합격할 수 있습니다.



표 1의 가톨릭대도 모집 요강의 ‘ 전형 일정’에 복수 지원 관련 규정을 명시했네요.
가톨릭대 수시 전형에는 학생부 교과 전형과 학생부 종합 전형에 속하는 잠재 능력 우수자 전형, 가톨릭 지도자 추천 전형, 학교장 추천 전형, 고른 기회 전형, 그리고 논술 전형이 있습니다(정원 내 기준). 즉 학생부 교과 전형과 잠재 능력 우수자 전형, 논술 전형은 모두 복수 지원이 가능합니다.
가톨릭대에 진학하기를 정말 간절히 희망한다면 그럴 수 있겠죠? 하지만 종합 전형 내 복수 지원은 불가하기 때문에, 예를 들어 학교장 추천 전형과 가톨릭 지도자 추천 전형에 복수 지원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반대로 복수 지원을 아예 금지하는 대학도 매우 많습니다.
예를 들어 고려대 모집 요강을 확인해볼까요?



표 2를 보면 고려대는 종합 전형 내에서뿐 아니라 교과 전형과 종합 전형 간의 복수 지원 역시 금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대학마다 기준이 다른데 하나하나 어떻게 알아볼 수 있을까요? 간단합니다. 확인하고자 하는 대학의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모집 요강을 내려받아 ‘복수’라는 글자를 검색해보면 복수 지원을 어떻게 규정하는지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수시 지원이 점점 가까워지고 있는 요즘, 복수 지원 여부를 미리 확인한다면 대입 전략도 더 빨리 섬세하게 짤 수 있겠죠?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51208_가천대 조기취업형계약학과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