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고등

1091호

2023 수시 합격생 릴레이 인터뷰 16 | 김민성 단국대 특수교육과 (경기 남양주다산고등학교)

남들 좇다 놓은 ‘복지’ 향한 꿈 특수교사의 길 이끌었죠

중학교 때부터 복지에 관심이 많았다. 사람과의 관계를 개선하고, 서로 다른 사람들이 어울려 살아가는 사회를 만드는 데 일조하고 싶은 마음이 컸다. 하지만 고2 때 배울 과목은 과학 위주로 선택했다. 복지 관련 일이 현실적으로 힘은 드는데 돈은 못 버는, 요즘 말로 가성비 낮은 직업이란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대학 진학이나 취업을 생각하면 자연 계열로 진학해야 한다는 생각이 커졌던 시기였다. 그러나 고2 때 과학 과목을 공부하며 정신이 번쩍 들었다. 분위기에 휩쓸려서가 아니라 ‘내가 진짜 하고 싶은’ 진로에 대해 고민했다. 단국대 특수교육과에 재학 중인 김민성씨의 얘기다.

취재 민경순 리포터 hellela@naeil.com
사진 이의종



김민성 | 단국대 특수교육과 (경기 남양주다산고등학교)



분위기 따라 선택했던 과학의 배신

고교에 입학한 후 진로에 대한 압박이 커졌다. 노인 복지, 사회적 약자에 대해 관심이 많았지만 현실적으로 힘든 일이란 생각이 문득 들었다. 다른 진로를 생각해본 적이 없었지만, 왠지 자연 계열로 진학해야 할 것 같았다.

“자연 계열이 취업도 잘되고 돈도 잘 벌 것 같았어요. 거기다 고1 때 <통합과학>이 아깝게 1등급을 놓치고 문을 연 2등급이었어요. 과학 과목을 선행하진 않았지만 해볼 만하다고 생각했어요. 잘못 생각한 거죠.”

민성씨는 고2 때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을 선택했다. 자연 계열에서 복지 관련 일 또는 사회적 약자에게 도움이 되는 전공을 고민하다 약학을 염두에 두고 선택한 과목들이었다.

“성적은 약대에 진학하기엔 많이 부족했지만, 고1 때만 해도 가능할 것 같았어요. 그런데 고2 때 본격적으로 과학을 배우니 정신을 차리기 힘들더라고요. 어렵기도 했고요. 변명 같지만, 성적에 맞춰 원하지 않는 학과에 진학하는 게 맞나, 지금 하는 과학 공부가 진짜 하고 싶은 일을 하는 데 과연 도움이 될까 싶은 거예요. 성적도 고민이었죠. 국어 수학 영어 성적은 주로 2등급, 간혹 3등급을 받았지만 과학은 5등급 이하의 성적을 받았거든요. 그때 결심했죠. 하고 싶은 걸 하자고요.”


고2 땐 과학, 고3 땐 사회 위주로 과목 선택

민성씨는 고3 때는 과학 과목 대신 <사회·문화>와 <윤리와 사상>을 선택했다. 부진한 과학 성적도 이유였지만 과학 공부에 집중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 그렇게 생각하니 고2 2학기 과학 성적은 더 떨어졌다. 만약 분위기에 휩쓸려 자연 계열을 생각하지 않았다면 <세계사> <생활과 윤리> 등 공부하고픈 과목을 선택할 수 있었을 텐데 아쉬웠다.

“노인 복지에 관심을 두다가 특수교육을 전공하면 좋겠다고 생각했던 게 이때쯤이었어요. 학교에 특수학급이 있었는데 특수학급 도우미를 하면서, 또 지역아동센터에서 장애 아동 학습 지도 및 멘토링 활동을 꾸준히 하면서 제대로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이 커졌어요. 그들에게 다가가는 게 저도 처음엔 낯설었어요. 사람마다 성향이 다르듯 그 친구들도 관심을 가지니 그들의 성향이 보이고 어떻게 다가가야 할지 알겠더라고요.”

민성씨에겐 발달 장애가 있는 여동생이 있다. 학교에서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동생의 모습을 본 적이 있어 누구보다 그들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다가갈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음악치료를 전공한 부모님도 민성씨의 생각을 지지해주셨다.

“특수교육에 관심을 가지면서 개설 대학을 살펴보니 많지 않더라고요. 이화여대와 단국대, 가톨릭대 외에는 대부분 지역 대학이었거든요. 진로에 대한 확신이 생기니 과학 공부에 매달릴 필요가 없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다행히 단국대는 수시에서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교과만 반영하기에 해볼 만하다고 판단했죠. 그때부터 단국대 특수교육과를 목표로 열심히 달렸어요.”


장애인≠비정상인, 장애인에 대한 인식 변해야

“특수교육에 관심을 가지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건 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이었어요. 특수학급에 속한 친구들은 인지 능력이 조금 떨어질 뿐 우리와 같거든요. 그런데 간혹 친구들끼리 ‘이 장애인 같은 놈아’라든지 부정적인 의미로 장애인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경우를 접할 때가 있어요.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차이를 인식하면 그들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죠.”

민성씨는 진로 시간에 장애인 인식 개선을 위한 설문 조사를 했다. 설문 내용이 정확하게 기억나진 않지만, ‘장애인의 반대말은?’ ‘우리 학교 특수학급은 뭘 하는 곳일까?’ 등을 물었다.

“장애인의 반대말을 묻는 질문에 비장애인이라고 답한 친구들도 있지만 정상인, 일반인이라고 답한 친구들도 꽤 있었어요. 이 말은 장애인은 비정상이라고 인식하는 거라 잘못된 생각이라고 알려줬죠.특수학급에 대한 질문에도 유년 시기에 배우는 예절교육을 배우는 곳이라거나 각 과목의 수준을 낮춰 배우는 곳 정도로 답했더라고요.”

민성씨는 그들을 무조건 이해해야 한다는 입장은 아니다. 우리와 무엇이 다른지, 그들을 제대로 알게 된다면 그들이 하는 행동을 조금은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사실 소리를 지르거나 과한 행동을 하는 것을 불편하게 느낄 수 있지만 장애 유형별 특성이나 돌발행동에 대한 교육을 통해 선입견과 인식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그런 교육을 통해 조금이라도 그들을 이해하고 그들을 바라보는 시선이 가벼워지기를 바라는 마음이 컸죠.”


무조건적 배려 아닌, 제대로 이해하는 사회 만들고파

예전엔 특수학교가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을 구분하고, 서로 어울릴 기회를 차단하기에 평등하고 다양한 교육을 받을 기회를 박탈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사회·문화> 시간에 ‘특수학교를 일반학교로 전환하는 것이 효과적인가?’에 대한 주제를 준비하면서 생각이 달라졌다.

“통합학급에서 발생하는 차별 사례를 찾아보니 장애 학생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는 중증 장애 학생들이 일반학교에서 교육받게 될 경우 예상하지 못한 사회적 차별에 노출될 가능성이 크더라고요. 장애 정도에 따라 개별적인 교육이 필요하고, 비장애 학생이 장애 학생을 이해하는 교육이 우선이란 생각이 들었어요. 제가 특수교육을 전공하는 이유도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이 서로 소통하는 사회를 만들고 싶어서거든요.”

민성씨는 드럼 연주를 비롯한 음악 활동이나 검도 등의 체육 활동에도 관심이 많다. 사람마다 성향이 다르기에 다양한 방법으로 장애 학생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역량을 키우고 싶은 마음에서다.

“고등학교 때 <특수교사 119>라는 책을 읽었어요. 대학에서 그 책의 저자인 원재연 선생님의 강의를 들었는데 그때 이런 말씀을 하시더라고요. 특수교사는 가르치는 방식이 다를 뿐 일반 학생을 가르치는 교사와 같은 교육자로, 특별한 사명감이나 시선을 가질 필요는 없다고요. 맞는 말이더라고요. 앞으로 열심히 공부해 그들이 사회의 구성원으로 잘 성장할 수 있도록 제 역량을 쏟아낼 생각입니다.”


나를 보여준 학생부 & 선택 과목




<선택 과목>

▒ <교육학> 특수교사를 꿈꾸며 교육자로서의 자질이나 역량을 배울 수 있을 것 같아 선택했던 과목이다. 약간 피상적으로 배운다는 아쉬움이 있었지만 무엇을 어떻게 왜 가르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 <윤리와 사상> 인간의 본성, 철학, 인간과의 관계에 대해 관심이 많아 선택했다. 철학 사상, 사회의 윤리적 문제,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나 편견 등을 배우며 특수교사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었다.

▒ <사회·문화> 고3 때 계열을 다시 바꾸면서 선택할 수 있는 과목 중 가장 관심 있는 과목이었다. 사회적 불평등 단원을 배우며 장애 학생, 그리고 특수학교와 일반학교를 비롯해 통합교육에 대해 고민했다.

▒ <음악감상과 비평> 음악을 좋아했고, 특수교육자를 꿈꾸는 학생으로서 음악치료에도 관심이 많아 선택했던 과목이다.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


<1학년>

<국어> 정호승의 시 <슬픔이 기쁨에게>를 소설로 바꿔 쓰는 활동에서 전과자였던 ‘나’에게 주변 사람들이 따뜻한 온정을 베풀어 마음을 열게 한다는 내용의 소설을 창작함. 1인칭 주인공 시점의 특성을 살려 주제를 잘 형상화함, <통합사회> 사회 불평등, 인권의 중요성과 실천에 관한 지적 호기심을 지니고 있으며, 탐구 주제로 인권을 선정해 발표함


<2학년>

<독서> 특수교육에 대한 정보와 ‘빅터’라는 실제 인물의 일화를 소개하며 장애인을 향한 사람들의 잘못된 인식과 관련해 PPT를 작성해 발표함, <영어Ⅱ> 영어 에세이 작성을 통해 특수교육자는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을 가져서는 안 되며, 사회에 만연해 있는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깰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는 포부를 밝힘


<3학년>

<윤리와 사상> ‘이성적 동물의 사회생활’이라는 제목으로 성무선악설을 주장하는 뉴스 기획안과 스토리보드를 작성하고 카드 뉴스 PPT를 제작해 발표함, 인간의 본성이 결정되어 있지 않고 주변의 환경과 교육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설명함, <교육학> 현행 특수교육에서의 사회성 교육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대안을 생각해보는 글쓰기를 함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