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1024호

EDU CALENDAR | 이 주의 추천 활동

지구를 지켜라!

최근 ‘ESG’라는 단어가 자주 눈에 띈다. ESG란 기업이 환경친화적이고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투명하게 경영해야 지속가능한 발전을 할 수 있다는 뜻을 담고 있다. 내가 CEO라면 어떤 ESG를 기획할까? 이산화탄소를 줄이고,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이들 질문에 답하기는 쉽지 않지만 이제 고민해야 할 때다. 미래 환경·과학 분야의 인재가 될 청소년들의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취재 송은경 리포터 eksong@naeil.com




환경·체험


글로벌 ESG 리더를 꿈꾼다면?
LG화학, 청소년 환경지킴이 2기 모집




LG화학은 ‘라이크 그린(Like Green)’을 함께할 청소년 환경지킴이 100명을 모집한다. ‘라이크 그린’은 ESG 분야 리더 양성을 위해 청소년의 환경·사회 의식을 키워나가는 온라인 멘토링 프로그램이다.
환경지킴이로 선발되면 대학생 멘토단과 소규모 팀을 이뤄 지구온난화, 리사이클링, 에너지, 생태계, 차세대 기술을 주제로 지속가능성 교육과 멘토링을 받게 된다. 또 온라인으로 친구들과 가족들을 초대해 환경지킴이로서의 성과를 발표하는 ‘Green 콘서트’와 전문 연사와 함께하는 온라인 환경·과학 교육 포럼 ‘Green 페스티벌’에도 참여한다.

주최 LG화학
대상 초4~중2
접수 12월 10일까지
홈페이지 likegreen.kr


Reporter’s tIP

지원을 원하면 지원서에 인적 사항과 자기소개 문항을 입력해 홈페이지에서 접수하면 된다. 30초 이내의 자기소개 영상을 촬영해 제출하면 가산점이 부여되니 참고하자. 환경지킴이 활동에 대한 열정을 영상으로 잘 표현하면 선발 가능성이 커진다. 활동이 끝나면 1365 봉사 시간 6시간이 인정되며, 참가비는 무료다.



경제·강연


미래의 경제 주역 ‘나야 나’
한국은행, 온라인 경제교육 콘텐츠 제공




한국은행이 청소년을 위한 온라인 경제교육 콘텐츠 ‘경제아카데미’를 마련했다. 총 5편으로 제작된 교육 동영상은 경제 전문가들이 강연자로 나서 경제의 원리와 현상을 역사, 미술 등과 융합해 설명한다.
‘알아두면 쓸모 있는 경제상식’ ‘무역은 어떻게 우리를 발전시켰는가?’ ‘명화 속에 숨겨진 경제학 코드’ ‘우리 주변의 미시경제학’ ‘경제지표를 보면 경제가 보인다’ 등을 주제로 강연한다. 한국은행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에서 볼 수 있다.

주최 한국은행
대상 중·고
접수 필요 없음
홈페이지 bok.or.kr


Reporter’s tIP

강연 영상은 한 편당 1시간 정도 분량으로 구성됐다. 경제와 친숙하지 않은 청소년들은 다소 어렵고 지루할 수 있으나, 마음에 드는 주제를 골라 하나씩 시청해보자.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경제 현상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SW·대회


데이터·인공지능 ‘쫌’ 안다면 주목!
2021 AI 텍스트 요약 해커톤





인공지능 챗봇·빅데이터 SW 전문 기업인 와이즈넛은 ‘2021 인공지능(AI) 텍스트 요약 온라인 해커톤 대회’를 개최한다. 데이터와 인공지능 개발에 관심 있는 14세 이상 누구나 개인 또는 4인 이하의 팀으로 참여할 수 있다.
참가팀은 와이즈넛이 제공하는 뉴스, 보도자료, 소설, 문화재 소개 자료 등의 요약문과 리포트 생성 데이터를 바탕으로 최적의 요약 AI 모델링과 알고리즘을 개발해 독창적인 요약 텍스트 데이터 모델을 제안해야 한다. 최종 수상작은 향후 기술 상용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주최 와이즈넛
대상 중학생 이상
접수 12월 3일까지
홈페이지 aifactory.spacet




과학·공모


극지 상식도 얻고, 상품도 받고!
극지해양미래포럼, ‘극지톡톡’ 시청 감상문 공모




극지해양미래포럼은 유튜브 채널 ‘극지톡톡’ 시청 감상문을 공모한다. 올해 업로드된 100여 개의 콘텐츠 중 2개 이상을 시청한 후 A4 1장 분량으로 감상문을 적어 제출하면 된다. 각 영상에 관해 따로 감상문을 적어도 되고 종합해서 작성해도 상관없다.
초등부, 중·고등부, 일반부로 나눠 진행되며, 부문별로 우수작을 선정해 도서상품권, 과학도서, 모바일 쿠폰 등 다양한 상품을 지급한다. 응모를 원하면 홈페이지에서 참가 양식을 내려받아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주최 극지해양미래포럼
대상 초등 이상
접수 12월 12일까지
홈페이지 pof21.com



전시·공연


구텐베르크 앞선 금속활자 실물 전시
<인사동 출토유물 공개전〉




국립고궁박물관은 <인사동 출토유물 공개전>을 열고, 지난 6월 서울 인사동에서 무더기로 출토된 조선 전기 금속활자와 과학 유물 1천755점을 선보인다.
전시에서는 서양 최초 금속활자 발명가인 구텐베르크의 인쇄 시기보다 16년 앞선 갑인자(1434년)와 을해자(1455년) 등 1천600여 점의 금속활자를 실물로 만나볼 수 있다. 또 과학사의 중요 유물로 평가되는 주야 겸용 천문시계 ‘일성정시의’, 물시계 부품인 ‘일전’, 휴대용 무기인 ‘승자총통’ 등도 전시돼 조선 전기 과학기술의 정수를 확인할 수 있다.

장소  국립고궁박물관 1층 기획전시실
기간 12월 31일까지
홈페이지 gogung.go.kr




HOT CLIP


지치고 힘든 마음에 위안을 주는
<시 낭송-흔들리며 피는 꽃>



코로나19로 지치고 힘든 일상. 저마다의 이유로 상처받고 아픈 마음에 위로가 되는 도종환 님의 시다. 시인은 흔들리거나 젖지 않고 가는 삶은 없다고 이야기한다. 실수해도, 실패해도 괜찮다고 나지막이 속삭인다.
마음을 어루만져주는 시에 따뜻한 피아노 선율과 목소리가 더해졌다. 겨울로 가는 길목에서 차가워진 마음에 온기를 전해주는, 자꾸 듣고 싶은 시 낭송 영상이다.

상영 잠자리 유튜브 채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송은경 리포터 eksong@naeil.com
  • EDU CALENDAR (2021년 11월 24일 1024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