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1023호

EDU CALENDAR | 이 주의 추천 활동

로봇은 내 친구

로봇 기술은 끊임없이 발전해왔다. 인간을 닮은 휴머노이드 로봇은 처음엔 한걸음 내딛는 것조차 힘겨워했지만, 지금은 텀블링에 도구 없이 장애물이나 벽을 넘어 이동하는 파크루까지 못하는 게 없을 정도다. 이제 영화에서처럼 로봇과 우정을 나누며 함께 어울려 살 날이 머지않았다. 로봇과 함께하는 미래가 기대된다면, 로봇 전문가를 만나 이야기 좀 들어볼까?

취재 송은경 리포터 eksong@naeil.com



과학·강연


로봇에 진심이라면?
국립대구과학관, 로봇·AI 특별강연




국립대구과학관은 로봇·AI 전문가를 초청해 특별강연을 마련한다. 11월 20일에는 국내 최초 이족보행 로봇 ‘휴보’를 개발한 오준호 KAIST 명예교수가 ‘로봇 기술과 미래’를 주제로 로봇의 기술적 도전과 전망에 대해 강연한다. 이어 27일에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이주행 책임연구원이 ‘인공지능과 예술’을 주제로 코드로 그린 그림(Code Painting)에 관해 이야기를 풀어나갈 예정이다.
강연은 과학관 1층 사이언트리홀에서 1시간 30분가량 진행되며, 참여를 원하면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사전 예약하면 된다. 예약은 1인당 5명까지 가능하다.

주최 국립대구과학관
대상 초등 이상
접수 각 강연 전날까지 선착순
홈페이지 dnsm.or.kr


Reporter’s tIP

강연을 듣고 싶지만 거리가 멀거나 예약을 못했다면 과학관 유튜브 채널을 시청하자. 2시 강연 시작에 맞춰 실시간으로 강연을 생중계할 예정이다. 과학과 로봇, AI에 관심 있는 청소년이라면 세계적인 로봇공학자와 인공지능공학자를 만날 수 있는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말자.



천문·체험


연구급 1m 망원경 체험할 기회!
2022년 상반기 덕흥천문대 청소년 원격관측 모집




미래의 천문학도를 꿈꾼다면 주목하자. 국립청소년우주센터는 2022년 상반기에 덕흥천문대 원격관측을 함께할 청소년을 모집한다. 덕흥천문대가 보유한 1m 망원경으로 직접 천체를 관측할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다. 관측부터 자료 처리까지 천문관측의 전 과정을 체험할 수 있도록 관측 실습은 물론 관측 자료 처리 도구와 교육도 제공한다.
온라인으로 관측 제안서를 제출하면 심사 과정을 거쳐 참가자를 선정한다. 관측은 원격으로 진행되며, 내년 2월 3일부터 6월 30일까지 운영된다.

주최 국립청소년우주센터
대상 중·고
접수 12월 3일까지
홈페이지 nysc.kywa.or.kr


Reporter’s tIP

1m 망원경의 사용법을 모른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 센터에서는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원격관측 전 활동에 필요한 교육을 온라인으로 제공한다. 관측천문학 기초, 자료 처리 도구, 망원경 사용법 등에 대한 교육이 이뤄지며, 참가자들은 이 교육에 필수로 참여해야 한다.



토론·대회

환경 덕후들 모여 해결책 찾아볼까?
청소년 기후변화 토론경연대회




국립밀양기상과학관이 2021년 청소년 기후변화 토론경연대회를 연다. 주제는 기후변화 위기와 대응 방안이다. 대회는 과학관 유튜브 채널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기후변화와 환경에 관심 많은 중·고등학생이라면 도전해보자. 4명이 한 팀이 돼 예선(서류 심사)을 통과하면 12월 11일에 개최되는 본선에 참가할 수 있다. 본선에는 중등부 6팀, 고등부 6팀 등 총 12팀이 진출한다. 참가를 원하면 팀별로 신청서를 작성해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주최 국립밀양기상과학관
대상 중·고
접수 11월 20일까지
홈페이지 science.kma.go.kr/science



발표·대회

세계 속에 대한민국 알리기
제13회 전국학생 문화유산 외국어 해설·콘텐츠 대회




국제교류문화진흥원은 전국 초·중·고·대학생을 대상으로 제13회 전국학생 문화유산 외국어 해설·콘텐츠 대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무형문화유산을 포함한 우리나라의 문화유산을 외국어로 해설하는 역량을 겨루는 대회다.
개인이나 3인 이하 팀으로 참여 가능하며, 발표 모습을 촬영해 제출하면 된다. 발표 시간은 3~5분, 형식에는 제한이 없다. 동영상 자료와 외국어·한글 번역본 원고를 참가 신청서와 함께 이메일 또는 우편으로 제출하면 접수가 완료된다.

주최 국제교류문화진흥원
대상 초·중·고·대
접수 11월 29일~12월 4일
홈페이지 icworld.or.kr



전시·공연

3개 미술관이 함께하는 대규모 원화전
<살바도르 달리> 展




무의식과 상상의 세계를 표현하는 초현실주의의 거장, 살바도르 달리의 원화 작품전이 국내 최대 규모로 개최된다. 스페인 피게레스 달리 미술관, 미국 플로리다 달리 미술관, 스페인 마드리드 레이나 소피아 국립미술관 등 ‘살바도르 달리 3대 미술관’이 함께하는 연합 기획전이다.
달리의 전 생애에 걸친 140여 점의 유화, 삽화, 설치작품, 사진과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유년 시절부터 세계적인 주목을 받는 작가로 자리매김하기까지 시기별로 9개 섹션으로 구성했다. 월트디즈니와 함께 구상한 애니메이션 <데스티노>, 히치콕 감독과 함께한 영화 <스펠바운드>도 특별 상영한다.

장소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디자인 전시관
기간 11월 27일~2022년 3월 20일
홈페이지 gncmedia.com



HOT CLIP


이것이 요즘 로봇의 댄스 클래스!
<보스턴 다이내믹스×이날치 ‘범 내려온다’>




지난 6월 현대차그룹이 인수한 보스턴 다이내믹스 로봇들의 댄스 영상이다. 원래는 다른 곡에 맞춰 춤을 추던 영상에 이날치 밴드의 <범 내려온다>를 덧입혔다. 원곡보다도 안무에 더 잘 어울린다는 평이다. 무엇보다 화면 속 로봇들의 움직임이 매우 자연스럽고 섬세해 놀랍다. 갈수록 정교해지는 로봇 기술을 영상으로 확인해보자.

상영 Psychedelic Hitchcock 유튜브 채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송은경 리포터 eksong@naeil.com
  • EDU CALENDAR (2021년 11월 17일 1023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