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1022호

EDU CALENDAR | 이 주의 추천 활동

온라인으로 만나는 세계 친구들

코로나19로 해외여행이나 국제 교류가 어렵게 됐다. 세계화 시대를 살아가는 청소년들에게는 아쉬운 일이다. 하지만 해외에 나가지 않아도 세계를 경험하고 다양한 문화를 접하는 기회는 얼마든지 있다. 온라인을 통한 국제 교류 활동도 그중 하나. 다른 나라 친구들과의 온라인 교류를 통해 세계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는 글로벌 마인드를 갖춰보자.

취재 송은경 리포터 eksong@naeil.com



진로체험


캄보디아 친구 사귀어볼까?
2021 미지희망원정단 참가자 모집


서울시립청소년문화교류센터는 캄보디아 청소년과 실시간 교류 활동을 펼칠 ‘2021 미지희망원정단’의 참가자를 모집한다. 캄보디아가 궁금하고 국제 교류에 관심 있는 중학생 이상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원정단으로 선발되면 2차에 걸친 오프라인 활동을 통해 캄보디아의 먹을거리와 전통놀이를 체험하고, 양국의 여행 정보를 공유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1차(11월 27일)에는 국내 청소년들이 모여 교류를 위한 사전 준비 작업을 진행하며, 2차(11월 28일)에는 준비한 내용을 바탕으로 캄보디아 친구들과 온라인으로 만나 소통하는 시간을 갖는다.

주최 서울시립청소년문화교류센터
대상 중·고·대
접수 11월 21일까지
홈페이지 mizy.net


Reporter’s tIP

원정단에 참가하는 청소년에게는 활동수료증이 발급된다. 또 카드뉴스를 만들어 배포하는 캠페인과 마스크 제작 등의 활동을 통해 봉사 활동 시간도 부여된다. 봉사도 하고 외국 친구도 사귀는 좋은 기회니 관심 있는 학생이라면 놓치지 말자.



외교체험

외교관이 꿈이라면 여기 어때?
외교사료관, 어린이·청소년 외교관학교


코로나19로 중단됐던 외교사료관의 어린이·청소년 외교관학교가 다시 열린다. 단, 코로나19 확산 상황을 감안해 수강 인원을 절반으로 줄여 운영한다.
수업은 11월 27일부터 12월 18일까지 매주 토요일에 진행된다. 총 4회 수업으로 초등부와 중등부 각각 오전반과 오후반으로 나눠 모집한다. 1~3회 차에는 한국 외교사 강의와 외교 관련 체험 활동이, 4회 차에는 외교관과의 대화가 예정돼 있다. 특히 4회 차 수업은 오전·오후반을 통합해 초등부는 오전, 중등부는 오후에 진행하니 신청 전 미리 일정을 확인하길 권한다.

주최 외교부 외교사료관
대상 초5~중3
접수 11월 17일(초등)·18일(중등) 선착순
홈페이지 diplomaticarchives.mofa.go.kr


Reporter’s tIP

오전·오후 각 10명씩 총 20명을 모집한다. 접수가 시작되자마자 금방 마감되는 인기 체험이니 관심이 있다면 접수 시간을 확인해 신청을 서두르자. 신청은 홈페이지 하단 ‘외교관학교 신청’ 바로가기를 누른 후 신청 항목을 입력해 등록하면 된다. 모집 정원 안에 신청하면 ‘접수 완료’로 표시되며, ‘접수 대기’의 경우 취소자 발생 시 대기 순서대로 개별 연락한다.



진로체험

궁금하면 대학생 선배에게 물어봐!
대학생 서포터즈와 함께하는 청소년 멘토링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대학생 자원봉사자가 청소년들의 멘토가 되어 진로와 학습, 독서 등에 대한 길잡이를 해주는 청소년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매주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참여를 신청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그 주 토요일에 1시간가량 진행되며, 대학생 멘토와 온라인으로 만나 관심 있는 다양한 주제에 관해 대화를 나누며 멘토링하는 시간을 갖는다. 멘토링을 받고 싶은 학생은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하다.

주최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대상 중·고
접수 매주 화요일~금요일
홈페이지 nlcy.go.kr



영화체험

영화 꿈나무 모여라~
롯데컬처웍스, 해피앤딩 영화 제작 온라인 캠프


평소 영화에 관심이 많은 청소년이라면 주목하자. 롯데컬처웍스가 메타버스에서 영화를 만들어볼 ‘해피앤딩 영화 제작 온라인 캠프’의 참가자를 모집한다.
이번 행사의 사전 모임과 캠프는 메타버스 플랫폼인 게더타운에서 진행된다. 사전 모임(3회)에서는 영화 제작 이론 강의와 조별 모임이 이루어지며, 캠프 1일 차에는 영화 촬영 기법 강의와 제작 실습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단편 영화를 만들어본다. 2일 차에는 완성된 영화를 상영하며 공유하는 시간을 갖는다. 참여를 희망하면 홈페이지에서 네이버 폼 양식을 작성해 신청하면 된다.


주최 롯데컬처웍스
대상 중3~고3
접수 11월 30일까지
홈페이지 kidsfuture.or.kr



전시공연

AI로 그림 그리고, 작곡도 하고!
<인공지능과 예술> 온라인 특별전


국립중앙과학관은 인공지능(AI)이 만든 예술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는 <인공지능과 예술> 온라인 특별전을 진행한다. 국내 인공지능 전문 예술 작가들의 작품 전시는 물론, 관람객이 직접 인공지능을 통해 그림을 그리고 작곡할 수 있는 체험 콘텐츠도 마련됐다.
특히 첨단 언어지능 기술이 적용된 국내 최초 인공지능 과학 커뮤니케이터가 도입돼 온라인 전시 해설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시 기간 동안 특별전 홈페이지를 통해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으니 예술로 쉽게 인공지능 세계를 경험해보자.

장소 <인공지능과 예술> 특별전 홈페이지
기간 2022년 3월 31일까지
홈페이지 aixart.co.kr




HOT CLIP

생생하게 만나보는 화폐 속 도안
<화폐 산책>


우리가 사용하는 화폐에는 대표 인물과 함께 우리 선조들의 업적과 문화를 엿볼 수 있는 다양한 도안이 그려져 있다. 5만 원권에는 신사임당과 그의 작품인 <묵포도도>와 <초충도 수병>의 가지 그림이, 1천 원권 뒷면에는 겸재 정선이 퇴계 이황의 도산 서당을 배경으로 그린 <계상정거도>가 새겨져 있다. 생생하게 살아 움직이는 화폐 속 도안을 만나보자. 익숙했던 지폐가 색다르게 보일 것이다.


상영 한국은행 유튜브 채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송은경 리포터 eksong@naeil.com
  • EDU CALENDAR (2021년 11월 10일 1022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