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1021호

EDU CALENDAR | 이 주의 추천 활동

체험하며 배우는 원자력

원자력 하면 떠오르는 것은? 방사능이나 원전 사고가 아닐까 싶다. 부정적인 이미지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원자력은 일상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고 다양한 분야에서 무궁무진하게 활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세계적으로 탄소 중립 실현 수단으로 원전을 적극 활용하는 추세다. 원자력 기술과 안전의 중요성을 체험하는 활동을 통해 원자력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넓혀보면 어떨까.

취재 송은경 리포터 eksong@naeil.com



과학·체험

키트 만들며 원자력과 친해지는 기회!
한국원자력연구원, ‘안전과 소통의 날’ 비대면 운영




한국원자력연구원은 11월부터 12월까지 원자력 기술과 연구 시설의 안전성을 집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안전과 소통의 날’을 비대면으로 운영한다. ‘안전과 소통의 날’은 원자력 기술 체험과 방사능 방재 대책, 원자력 시설 운영 현황 등 원자력 안전 정보를 학습할 수 있는 소규모 연구원 견학 프로그램이다. 연구원은 코로나19 확산으로 대면 진행이 어렵게 돼 체험 꾸러미를 활용한 비대면 체험 활동으로 안전과 소통의 날을 준비했다.
원자력에 관심 있는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18회 차에 걸쳐 매회 20명씩 추첨해 원자력 안전 체험 꾸러미를 무료로 제공한다. 본인 인증을 통해 최대 한 번만 참여할 수 있다.


주최 한국원자력연구원
대상 제한 없음
접수 11월~12월 중 매주
홈페이지 kaeri.re.kr


Reporter’s tIP

원자력 안전 체험 꾸러미는 청소년의 눈높이에서 원자력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올바른 원자력 안전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원자로 조립 키트, 원자력 안전 정보지 등 다양한 구성품을 통해 원자력에 관해 배워보자. 체험 신청 관련 상세 안내는 연구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빅데이터·공모


교육 정책 개선할 아이디어 내볼까?
제3회 서울교육 빅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





서울시교육청은 빅데이터의 교육 분야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 제3회 서울교육 빅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교수·학습, 교육 행정, 교육 시설 등 서울 교육 정책 및 서비스에 반영될 빅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도출’을 주제로 진행하며, 지역 제한 없이 개인 또는 5인 이하 팀을 구성해 참여할 수 있다.
초·중·고 학생(1그룹), 초·중·고 학생을 제외한 일반인(2그룹)으로 나눠 모집한다. 입상한 아이디어는 서울시교육청 빅데이터 분석사업에 활용할 예정이다. 공모전 관련 아이디어 도출에 참고할 수 있는 사이트는 공공데이터포털, 교육통계, 정보공시 등이 있다.


주최 서울시교육청
대상 초·중·고(1그룹)
접수 11월 19일까지
홈페이지 senbigdata.com


Reporter’s tIP

1차 심사에서는 제출한 기획서를 토대로 구성, 이해도, 실현성, 파급력, 창의성을 평가한다. 특히 데이터와 기획이 주제와 연관되어 있고 구성이 충분한가에 대해 높은 배점이 주어진다. 2차 심사는 1차 심사 통과자에 한해 PPT 발표로 이뤄진다. 실현성, 확장성, 공익성, 창의성, 데이터 가용성을 고루 평가하니 심사 기준을 참고해 나만의 아이디어를 꺼내보자.



미디어·체험

애니메이션 제작부터 VR 체험까지
서울시립청소년미디어센터, 무인미디어체험




서울시립청소년미디어센터는 디오라마 애니메이션과 숏폼 콘텐츠(Shorts) 제작, 스포츠 VR을 무료로 체험해볼 수 있는 무인미디어체험을 진행한다. 센터에서 이용 가능한 자율 미디어 활동 프로그램으로, 각 체험 공간에 안내된 QR코드와 책자를 통해 연중 상시 신청·체험이 가능하다.
디오라마 애니메이션 만들기에서는 스토리보드와 이미지 콘텐츠 제작, 후시 녹음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숏폼 콘텐츠 제작은 전문 장비를 이용해 콘텐츠 기획부터 촬영, 편집까지 직접 해볼 수 있는 체험이다.

주최 서울시립청소년미디어센터
대상 초등 이상
접수 상시
홈페이지 ssro.net




경제·체험

수능 끝나고 놀면 뭐 하니?
NH농협은행, 고3 대상 비대면 금융교육




NH농협은행 청소년금융교육센터는 수능 시험을 마친 고3 수험생을 대상으로 비대면 금융교육 ‘수고했다능 꽃길만 걷자’ 특강을 실시한다. 효율적인 신용관리와 금융 사기 예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강의다.
교육은 11월 22일, 24일, 25일 3차례 마련된다. 줌을 이용한 온라인 수업으로 1시간가량 진행된다. 특강에 관심 있는 학생은 교육일 2주 전에 열리는 교육 신청 페이지를 통해 접수하고, 교육 전날 발송되는 안내 문자에 따라 수업에 참여하면 된다.

주최 NH농협은행 청소년금융교육센터
대상 고3
접수 교육일 2주 전 선착순
홈페이지 youthedu.nonghyup.com



전시·공연

다시 돌아온 프랑스 뮤지컬의 전설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 오리지널 내한공연이 다시 돌아왔다. 지난해 프랑스 초연 20주년 버전으로 약 5년 만에 국내 무대에 올랐으나, 코로나19 탓에 조기 종연하며 아쉬움을 남긴 공연이다.
뮤지컬은 프랑스 대문호 빅토르 위고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다. 노트르담 대성당의 종지기인 콰지모도와 아름다운 집시 여인 에스메랄다의 이룰 수 없는 사랑, 욕망에 휩싸인 사제 프롤로의 뒤틀린 사랑 이야기를 그린다. <대성당의 시대> <아름답다> <보헤미안> <살리라> 등 주옥같은 넘버와 독창적이고 격정적인 안무가 볼거리다.

장소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기간 11월 17일~12월 5일
홈페이지 mastent.co.kr



HOT CLIP


노래로 쉽게 배우는 맞춤법
<맞춤법 절대 안 틀리는 노래>




‘되/돼’ ‘왠/웬’ ‘안/않’ 등의 맞춤법은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에게도 어려운 게 사실이다. 너무나 헷갈리는 맞춤법, 노래로 쉽게 배워보면 어떨까?
속사포 같은 가사와 멜로디가 중독성이 있다. 자꾸 듣고 따라 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머릿속에 들어오는 맞춤법 지식. 영상을 보고 맞춤법을 터득했다는 평이 많으니 맞춤법에 자신이 없다면 지금 바로 시청해보자.

상영 과나 유튜브 채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송은경 리포터 eksong@naeil.com
  • EDU CALENDAR (2021년 11월 03일 1021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