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1020호

EDU CALENDAR | 이 주의 추천 활동

반갑다, 경제야!

학생들 중 ‘경제’와 친한 사람, 별로 없을 것이다. 고등학교 선택 과목에서도 외면받는 과목 중 하나다. 그만큼 경제 분야는 어렵고 따분하다는 인식이 강하다. 하지만 자본주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경제 지식은 꼭 필요한 상식과도 같다. 특히 어렸을 때부터 경제에 관심을 두고 공부해두면 어른이 되어 더 건강하고 풍요로운 미래를 맞을 수 있다. 자, 이제 경제 ‘까막눈’에서 벗어나 ‘전문가’로 가는 첫걸음을 떼볼까?

취재 송은경 리포터 eksong@naeil.com


학술·대회

청소년 학자 여기 모여라~
제17회 한국청소년학술대회




한국청소년학술대회가 2022년 1월 17일부터 30일까지 온라인으로 열린다. 청소년의 학술 역량 강화와 사회 혁신가 양성을 위해 매년 여름과 겨울에 개최되는 국제 청소년 학술 컨퍼런스다.
각국에서 모인 청소년들은 온라인 콘퍼런스 플랫폼을 통해 자신의 연구 논문과 계획을 발표하며 학술 교류의 장을 펼치게 된다. 연구 성취도에 따라 연구 논문 발표, 연구 계획 발표, 연구 멘토링, 연구 캠프 등 부문을 선택해 참가할 수 있다. 참가비는 부문별로 상이하니 홈페이지를 참고.

주최 KSCY 조직위원회
대상 중·고
접수 2022년 1월 4일까지
홈페이지 kscy.kr


Reporter’s tIP

연구 논문 발표와 연구 계획 발표는 기존에 연구 경험이 있거나 연구 계획을 세워본 적이 있는 학생들을 위한 트랙이다. 연구 멘토링은 다른 참가자들의 논문을 살펴보며 논문과 연구에 대한 감을 잡아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연구 캠프는 소규모 그룹 연구를 통해 연구 방법론, 주제 선정, 논문 분석, 연구 계획서 작성을 배울 수 있는 온라인 캠프다. 자신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골라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또래 친구들과 학술적으로 교류하는 특별한 경험을 가져보자.


독서·공모

전자책 읽고, 독후 영상 만들고!
e-북드림 슬기로운 독서생활 챌린지




스마트폰으로 게임만 하지 말고 책도 한 번 읽어보면 어떨까? 교육부는 전자책을 읽고 관련 독서 활동 영상을 공모하는 ‘e-북드림 슬기로운 독서생활 챌린지’를 진행한다.
참여를 희망하면 개인 또는 5인 이하로 팀을 꾸려 5~10분 이내의 영상을 만들어 제출하면 된다. 책을 읽고 난 소감을 북트레일러, 연극, 애니메이션, 뮤직비디오, PPT 발표 등 원하는 양식으로 자유롭게 표현하면 된다. 단, 대상 도서는 e-북드림(bookdreamlotte.dkyobobook.co.kr)에 탑재된 전자책이어야 한다.

주최 교육부
대상 초4~고
접수 11월 30일까지
홈페이지 reading.edunet.net/nedu/challengeMain.dor


경제·공모

UCC 만들며 경제 공부 좀 해볼까?
한국은행, 청소년 경제 알기 UCC 공모전




한국은행은 청소년들이 경제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도록 유도하고자 ‘청소년 경제 알기 UCC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 주제는 ‘한국은행과 함께 배우는 경제’다. 한국은행 발간 자료인 <한국의 통화정책> <한국의 금융시장> <알기 쉬운 경제지표 해설> <경제금융용어 700선> <알기 쉬운 경제 이야기>를 참고해 카드뉴스, 컷툰, 동영상 등 소셜미디어 콘텐츠로 활용할 수 있는 UCC를 제작하면 된다. 분량은 이미지 10컷 이내, 동영상은 3분 이내다. 개인 또는 2명 이내 팀으로 참가할 수 있다. 주제와의 연관성, 독창성, 완성도 등을 중심으로 심사해 8편의 당선작을 선정한다.

주최 한국은행
대상 중·고·대
접수 11월 22일까지
홈페이지 bok.or.kr


Reporter’s tIP

이번 공모전은 2018년, 2019년에 이어 3번째다. ‘물가와 인플레이션’을 주제로 한 2019년 공모전에는 158편(423명)이 응모한 바 있다. 이 중 최우수상을 차지한 경기 고양국제고 학생팀의 ‘경제니, 인플레이션을 알려줘!’라는 작품은 인플레이션의 원인과 문제점을 도표를 통해 알기 쉽게 설명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콘텐츠를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이전 수상작들을 참고해보자. 공모전 수상작은 한국은행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시·공연

자연의 신비 느껴볼까?
<바다, 미지로의 탐험〉




프랑스 국립자연사박물관 특별전 <바다, 미지로의 탐험>이 열렸다. 2019년 4월부터 지난해 1월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내용 그대로 국내 관람객에게 소개하는 행사다.
광활하고 신비한 미지의 세계 ‘바다’를 주제로 한 이번 전시에서는 쉽게 볼 수 없었던 해양 생물들을 복제표본을 통해 직접 관찰하고, 프랑스 최초 심해 탐사 잠수함인 노틸러스호의 조종석을 재현한 잠수함도 체험해볼 수 있다. 또 심해 생태계에 대한 시청각 자료와 플랑크톤의 움직임을 춤으로 형상화한 미디어아트도 선보인다.

장소  북서울꿈의숲 상상톡톡미술관
기간 2022년 3월 6일까지
홈페이지 ocean2021.modoo.at


HOT CLIP

불의에 맞서 조국을 지켜낸 학생의 힘!
<11월 3일 학생독립운동기념일>


다가오는 11월 3일은 ‘학생독립운동기념일’이다. 학생독립운동기념일은 3·1 운동, 6·10 만세 운동과 함께 3대 독립운동으로 꼽히는 광주학생항일운동을 기리는 날이다. 1929년 11월 3일, 광주에서 시작된 학생들의 항일 가두시위가 전국으로 퍼져 이듬해 3월까지 이어졌다. 불의에 맞서 정의를 지키고자 했던 조선의 학생들. 학생독립운동기념일을 맞아 영상을 시청하며 그 의미를 되새겨보자.

상영 국가보훈처 유튜브 채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송은경 리포터 eksong@naeil.com
  • EDU CALENDAR (2021년 10월 27일 1020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