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고등

994호

골라 읽는 모집 요강 학생부 _ 교과 전형 2 _ 전형 요소 및 반영 비율

대학별 모집 요강의 반영 방식 이해 먼저

학생부 교과 전형은 학생부 교과 성적을 50% 이상 정량 평가하는 전형이다. 교과 전형 하면 보통 학생부 교과 100%를 떠올리지만, 대학에 따라 전형 요소는 다양하다. 많은 대학이 학생부 교과 100%를 정량 평가하지만, 일부 대학은 학생부 교과와 면접, 또는 학생부 교과와 서류 평가를 함께 반영한다.
또한 교과 전형은 등급을 교과 성적 척도로 활용해왔는데, 진로선택 과목이 등급이 아닌 성취도로 산출되면서 대학별로 교과 성적을 평가하는 방식도 달라졌다. 교과 전형의 전형 요소가 대학별로 다른 이유와 함께 모집 요강의 전형 요소를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 대학의 전형 요소를 토대로 살펴봤다.

취재 민경순 리포터 hellela@naeil.com
도움말 박세근 교사(충남 호서고등학교)·허철 수석연구원(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참고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 <2022 대입 수시 전형의 이해와 대비>


교과 전형, 대학에 따라 전형 요소 달라
진로선택 과목 반영 여부와 방식도 대학별 차이 커

교과 전형은 학생부 교과 성적이 절대적으로 중요한 전형이다. 대학에 따라서 학생부 교과 성적을 100% 반영하는 대학이 있는가 하면, 교과 성적과 면접, 교과 성적과 서류를 반영하는 등 전형 요소가 다양하다. 이는 전국에 2천300개가 넘는 고교가 있고, 각 고교의 학생 수나 학생 간 학력 수준이 다른 데서 이유를 찾을 수 있다. 고교별로 처한 상황이나 학생 또는 학교의 수준이 다른 상황에서 교과 성적의 수준과 학생의 학업 역량이 같다고 보기는 어렵다. 게다가 2015 개정 교육과정으로 과목 선택이 확대되면서 소인수 강좌가 발생하는 등 고교별 상황이 예전보다 훨씬 다양해졌다.

충남 호서고 박세근 교사는 “각 대학이 선발하고자 하는 인재상이나 학생의 유형에 따라 같은 교과 전형이라도 전형 요소가 다르다. 따라서 자신에게 유리한 전형의 대학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학생부 교과 성적의 반영 범위도 다르다. 보통 교과 전형은 등급을 산출하는 과목의 등급을 활용했다.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허철 수석연구원은 “진로선택 과목이나 전문 교과는 등급을 표기하지 않고 성취도로 표기한다. 그런데 성취도로 평가하는 진로선택 과목의 반영 여부도 대학마다 다르다. 따라서 교과를 어떻게 평가하는지도 살펴야 한다”고 전했다.



2022 대학별 모집 요강은 4월 말에서 5월 초에 대학 입학처 홈페이지에 공지된다. 따라서 현재는 모집 요강이 아닌 전년도에 공지사항으로 올라온 2022 대학입학전형시행계획으로 확인해야 한다. 교과 전형도 대학별로 전형 요소 및 반영 비율이 다르다. 참고로 이 기사에서는 성균관대와 연세대, 경희대의 2022 교과 전형의 전형 요소 및 반영 비율을 비교했다.





대입은 크게 수시와 정시로 나뉩니다. 학생부 교과 전형, 학생부 종합 전형, 논술 전형, 정시 전형이 대표적이죠. 전형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가장 정확한 자료는 대학의 모집 요강입니다. 매주 하나씩 각 전형을 모집 요강 뜯어보기로 낱낱이 파헤칠 예정입니다. _편집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