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976호

Reader’s Q&A <입시>

입시 | 공동 교육과정 성적, 교과 전형에 포함되나요?

고2인 아이가 공동 교육과정 <화학실험>을 신청해 지금까지 몇 번 수업을 들은 것 같아요. 그런데 과제가 너무 많고 수업 수준도 너무 높아 따라가기가 벅차다고 합니다. 교과 전형 지원을 염두에 두고 있는데 공동 교육과정 수업 성적도 교과 전형 평가에 포함되나요? 수강 포기가 가능한지도 궁금합니다.
신미영(49·서울 강서구 등촌동)


교과 전형 반영 여부는 대학마다 달라
대학별 ‘2022학년 입학전형시행계획’을 확인해야 합니다.

공동 교육과정으로 이수한 과목은 재학 중인 고교에서 이수한 과목과 동일하게 평가되고 기록됩니다.

서울 동대부여고 김용진 교사는 “<화학실험>은 전문 교과Ⅰ에 해당하지만 일반고의 경우 전문 교과는 보통 교과의 진로선택 과목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학생부에는 진로선택 과목으로 기재된다. 3단계 성취도평가는 동일하다. 교과 전형 반영 여부와 반영 점수 산출 방법은 대학마다 달라 대학별로 2022학년 입학전형시행계획을 확인해야 한다”고 전합니다.

2022학년 주요 대학 중 학생부 교과 전형에 성취평가제인 진로선택 과목을 반영하는 대학은 연세대 고려대 서강대 이화여대 한양대 성균관대 중앙대 경희대 홍익대 건국대 숙명여대 등이며, 미반영 대학은 동국대 한국외대 서울시립대 등입니다.

건국대의 경우 진로선택 과목을 반영 교과 기준 성취도 상위 3과목만을 반영하고, 성균관대는 교과 전형이긴 하지만 진로선택 과목과 전문 교과 과목은 종합적으로 정성 평가해 반영합니다. 서강대의 경우 교과 성적 900점 중 등급 산정되는 과목의 배점은 800점, 성취도평가 과목 배점은 100점으로 반영 점수를 산출합니다.

more tip

공동 교육과정 수업은 3분의 2 이상 출석해야 이수 가능합니다. 미이수는 기록되지 않습니다. 경북 선덕여고 류봉균 교사는“3분의 1 미만 수강 시 취소 신청을 할 수 있다. 그러나 과정 중심 평가여서 수강 기간 동안 열심히 노력한다면 충분히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고 미흡한 부분이 있다면 추가 과제 제출 등을 통해 보완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수강 취소를 신청하기 전에 담당 교사와 상담해볼 것을 권한다”고 조언합니다.

취재 박민아 리포터 minapark@naeil.com



<내일교육> 편집팀이 매주 독자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초·중·고 자녀를 둘러싼 학습·입시·진로·생활 등 질문의 폭을 다양화합니다.
속시원히 털어놓으세요. 이메일(asjung@naeil. com)로 질문과 연락처를 보내주시면 됩니다. _편집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박민아 리포터 minapark@naeil.com
  • READER'S Q&A | 입시 (2020년 11월 11일 976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