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969호

EDU CALENDAR | 이 주의 추천 활동

내 손으로 만드는 과학 신문

이 주의 추천 활동
9.17~9.23 September 2020

내 손으로 만드는 과학 신문

취재 김지영 리포터 janekim@naeil.com




과학 대회

제5회 전국학생
과학 신문 공모전
WWW.DNSM.OR.KR



국립대구과학관과 디지스트가 과학 신문 공모전을 개최한다. DNA(Data, Network, AI), 바이러스, 우주·항공, 재난·안전·에너지, 기타 자유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해 기획·취재해 기사를 작성한다. 특히 이번 공모전은 과학적 사고력뿐만 아니라 인문학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도표를 포함한 모든 기사를 손글씨로 작성해야 한다. 4절 도화지 한 장 분량이며, 원본은 우편으로 접수하고 기타 서류는 이메일로 접수한다. 서류 접수 방법 및 출처 표기 준칙은 공모 요강에서 확인하자.

주최 국립대구과학관·디지스트
대상 초·중·고
접수 10월 22일까지
문의 053-670-6146


Reporter’s tIP

지면을 구성할 때도 기존의 신문 구성을 참조해 제호·기자명·발행인을 표기하고, 참고 자료가 있다면 별도 안내된 ‘출처 표기 준칙’에 따라 명시해야 한다. 11월 6일 1차 서류 심사, 11월 14일 2차 면접을 거쳐 11월 20일 최종 수상자를 선발한다. 작품에 출품자를 식별할 수 있는 정보를 명시하면 실격하니 주의할 것.


인문 체험

제2회 정약용 인문학 콘서트
JCONCERT.ORG



조선시대 위대한 실학자이자 유네스코 세계기념인물인 다산 정약용의 인문정신을 계승하기 위한 인문학 콘서트가 10월 21일부터 열흘 동안 열린다. 주제에 다각적으로 접근해 자신만의 창의적이고 참신한 생각을 에세이로 작성해 발표하는 대회로, 올해 주제는 ‘1700~1800년대 세계를 움직인 세계사적 인물의 사상이 우리에게 어떤 가치와 의미를 갖는가’다. 자세한 에세이 작성 방법은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지난해 수상작도 열람할 수 있다.

주최 경기 남양주시
대상 중·고
접수 10월 30일까지
문의 031-590-4928


환경 체험

2020 국제청소년 사이버 환경포럼
YOUTH.ENCYNET.ORG



아시아기후변화교육센터와 제주도가 주최하는 청소년 사이버 환경포럼이 10월 5일까지 참가자를 접수 받는다. 사이버 환경포럼은 환경 보전을 위한 청소년의 역할에 대해 고민해보고 다양한 주제로 발표하며, 환경 정보를 공유해 환경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보는 온라인 토론의 장이다. 올해는 ‘COVID-19와 우리의 미래’에 대해 제안서를 작성해 온라인상에 올리고, 댓글을 이용해 토론에 참여하면 된다. 9월 24일까지 제안서를 제출하면 멘토링도 받을 수 있다.

주최 아시아기후변화교육센터·제주도
대상 중·고·대
접수 10월 5일까지
문의 064-722-9505


전시 공연

<제니퍼 스타인캠프 Souls> 전시회


제니퍼 스타인캠프는 쉽게 이미지가 떠오르지 않는, 추상적인 형태나 움직이는 유기체를 디지털 미디어로 구현하는 작가다. 그의 색다른 작품을 리만머핀 서울에서 만날 수 있다. 자연환경을 현미경으로 보듯이 자세히 묘사한 작품은 그냥 봐서는 지나치기 쉬운, 다양한 생명과 환경의 특성에 대한 작가의 통찰력을 담고 있다. 특히 자작나무 숲을 3D 애니메이션으로 재현한 <블라인드 아이4>가 눈에 띈다. 계절에 따라 잎이 자라고 다시 떨어지는 모습이 반복되는데, 생명의 ‘지속성’을 표현했다는 평가다.

장소 리만머핀 서울
기간 10월 31일까지
문의 02-725-0094


Reporter’s tIP

스타인캠프의 작업은 기존의 공간에 꼭 맞는 장소 특정적인 설치가 이뤄진다는 특징이 있다. 벽을 따라 흐르듯이 전시된 <데이지 체인 트위스트, 톨>은 바람에 움직이는 화환을 보는 듯하다. 전시를 통해 공간을 새롭게 인지하는 경험을 해보자.


전시 체험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집콕 놀이>
MMCA.GO.KR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집콕 특집 이벤트 <소장품 집콕 놀이>를 준비했다. 하얀색 운동화에 이중섭의 <세 사람>을 그리는 모습을 국립현대미술관 홈페이지 또는 유튜브 채널에서 볼 수 있다. <세 사람>은 1940년대 일제강점기 청년들의 절망적인 내면을 표현한 작품인데, 종이에 그려진 작품을 신발에 그리는 모습이 신선하다. 그리는 사람과 도구에 따라 ‘기성제품’이 ‘개성 넘치는 작품’으로 변하는 과정을 통해, 문화예술에 관심을 갖고 다양한 시선에서 작품을 이해하는 경험을 가져보자.

장소 국립현대미술관 홈페이지·유튜브 채널
기간 상시
문의 02-3701-9500






THE PLACE

미꿈소 온라인 축제
WWW.미꿈소축제.KR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에서 9월 20일부터 30일까지 열흘 동안 ‘미꿈소 온라인 축제’를 개최한다. ‘책 속으로 떠나는 미꿈소 우주여행’이라는 주제하에, ‘사고력 행성’에서는 게임으로 코딩을 체험한다. ‘멘토 행성’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상한 미래 직업인 로봇공학자, 빅데이터 전문가, 유전상담사 멘토들에게 생생한 직업 체험 얘기를 듣는다. 부모 특강이 마련된 ‘부모 행성’에서는 과학 분야 작가에게 아이들과 나눌 수 있는 우주에 관한 지식을 전수받는다. 온라인 축제 인증 사진을 올리거나 설문에 참여한 선착순 1천 명에게는 경품을 증정한다.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02-3413-4800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