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고등

957호

DICTIONARY | 신동원 쌤의 입시 용어 해설

대학 입시와 교육과정

대학 입시와 교육과정

학교 현장에서 교육과정은 교육 목표 실현을 위한 고등학교 3년간의 제반 교육 활동에 관한 계획을 의미함. 학년별 학기별 교수-학습할 교과목을 정리한 표를 ‘교육과정 편성표’라고 하며, 해당 학년 교육과정 실천 계획을 ‘교육과정 운영 계획’ 또는 ‘교육 계획’이라 함.



✚ 학교 교육과정 편성표를 보면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2학기까지 학기별로 학생들이 이수할 과목과 단위수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과목은 크게 공통 과목, 선택 과목(일반 및 진로선택), 전문 교과 등이 있습니다. 1학년 때는 주로 공통 과목을 배우고, 2학년과 3학년 때 선택 과목과 전문 교과를 배웁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 분야에 맞춰 과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학생의 진로가 경영학이나 경제학이라면 <경제수학>이나 <경제> <정치와 법> 등을 선택할 수 있고, 기계공학이나 전자공학이라면 <미적분>이나 <기하> <물리학> 등을 선택합니다.

✚ 현행 교육과정에서 평가는 예체능 과목을 제외한 공통 과목과 선택 과목은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편차, 성취도, 수강자 수, 석차등급을 산출하므로 상대평가 중심이며, 예체능 교과는 성취도만 평가하는 성취 평가 중심입니다. 그러나 2019학년 1학년부터 학점제를 대비해 진로선택 과목에 한하여 원점수, 과목 평균, 성취도, 수강자 수, 성취 수준, 학생 비율만 산출해 학생부에 기록하는 성취평가제(절대평가)로 바뀌었습니다. 즉, 석차등급이나 표준편차 등 상대평가 지표는 산출하지 않습니다.

✚ 교육과정이 변경되면 교과뿐만 아니라 교과 내용까지 바뀌기 때문에 수능은 대대적으로 바뀝니다. 뿐만 아니라 수시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는 수험생이 교육과정 편제 속에서 어느 과목을 선택했으며, 어떤 성취 수준을 보이면서 어떻게 성장했는지를 평가합니다. 현 고3 수험생 입시에 2015 개정 교육과정이 과도기적으로 반영되지만, 현 고2 학생들이 치르는 2022 입시에는 본격적으로 반영되어 큰 변화가 예고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교육과정의 변화는 대학 입시의 변화를 수반합니다.



나 담임 선생님 : 선택 과목을 정했으면 설문지를 빨리 제출해라!
이내일 학생 : 3학년에서 <물리II>는 결정했는데, <화학II>를 할지 <생명과학II>를 할지 아직 정하지 못했습니다.
나 담임 선생님 : 내일이의 꿈과 진로를 명확하게 하면 선택할 과목이 보일 것이다!
이내일 학생 : 제 꿈과 진로는 인공지능 분야입니다.
나 담임 선생님 : 인공지능이면 생명과학도 좋을 것 같구나!
나 담임 선생님 : 연세대 논술 전형에서 컴퓨터과학과는 논술 선택 과목으로 물리학과 생명과학을 지정했더라!
이내일 학생 : 네? 컴퓨터과학과가 생명과학을 지정했다고요?


대학 입시와 교육과정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교육과정을 잘 이해하고 대입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생활 속 입시 용어

올해 고교 2학년이 응시하는 2022학년 정시 모집에서 서울대는 ‘교과 이수 가산점’을 부여합니다. 수학(일반선택 4 또는 일반선택 3+진로선택 1), 과학(일반선택 3+진로선택 2 또는 일반선택 2+진로선택 3), 사회(일반선택 3+진로선택 1 또는 일반선택 2+진로선택 2) 중 2가지 이상 충족시키면 2점의 가산점을 부여받습니다. 결론적으로 서울대는 ‘내신 성적을 받기 쉬운 과목만 찾아다니지 말고 자신의 진로에 적합한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할 것’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고교 현장에서는 이를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지만 서울대를 지망하는 수험생은 꼭 확인해봐야 합니다. 물론 특목고의 전문 교과도 진로선택 과목으로 분류하지만, 외고 학생들은 충족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교육청에서 인정하는 ‘공동 교육과정이나 온라인 공동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합니다. 이와 같이 교육과정에서 과목 선택은 수시 전형뿐만 아니라 정시 전형에서도 직간접적으로 당락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심화 응용 사례

연세대도 2022학년 수시 학생부 교과 전형(추천형)에서 지원 자격에
‘교과 이수 요건’을 요구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연세대 교과 전형은 2022학년에 새로 도입된 전형으로 523명을 선발합니다. 학교에서는 고3 재적 인원의 5%까지 추천할 수 있으며, 1단계에서 6배수를 교과 성적 100%로 선발하여 2단계에서 면접 시험을 보고 교과 60%+면접 40%의 비율로 최종 선발합니다. 교과 성적은 전 과목을 반영하는데 공통 과목과 일반선택 과목은 석차등급과 표준편차를 활용하고, 진로선택 과목은 성취도를 활용합니다.

일반고나 자율고, 특목고에서 정상적으로 학교 수업을 받으면 누구나 위의 이수 요건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외 전입과 같이 특수한 경우에는 일반선택 과목 수가 너무 적거나, 진로선택 과목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수험생은 1단계 전형에서 교과 성적을 산출하기 어렵습니다. 연세대는 고교에서 정상적으로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을 추천해달라는 의미로 교과 이수 요건을 제시했습니다.


신동원 이사
글 한국진로진학정보원

교단에 선 37년 동안 학부모들의 의견을 일일이 듣고 소통하려 노력했다. 서울 휘문고 진학교감, 서울중등진학 지도연구회 회장을 거쳐 휘문고 교장을 역임했다. 현재 (사)한국진로진학정보원 이사로, 진학 지도 현장에서 얻은 노하우를 전국 진학 교사와 학부모들에게 전파하기 위해 글도 쓰고 강연도 한다.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신동원 이사
  • DICTIONARY | 신동원 쌤의 입시 용어 해설 (2020년 06월 10일 957호)

댓글 0

댓글쓰기
240318 숭실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