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954호

EDU CALENDAR | 이 주의 추천 활동

나도 천체 전문가

EDU CALENDAR | 이 주의 추천 활동
5.21~5.27 MAY 2020

나도 천체 전문가


취재 김지영 리포터 janekim@naeil.com


천문체험
2020년 하반기 덕흥천문대 청소년 원격관측 모집
NYSC.KYWA.OR.KR

국립청소년우주센터 덕흥천문대는 광해가 없는 좋은 관측 환경과 연구급 1m 망원경, 전문가용 관측 장비를 활용하여 우주과학과 천체 관측에 관심이 많은 청소년에게 실질적이고 전문적인 관측 기회를 제공한다. 관심이 있다면 5월 29일까지 관측 제안서를 제출하자. 심사 과정을 거쳐 선정된다. 7월 22일로 예정된 2박 3일간의 캠프에서 관측 방법을 교육받은 후, 집에서 인터넷을 통해 자신의 관측 주제를 위한 원격 관측을 실시한다.

주최 국립청소년우주센터
대상 중·고
접수 5월 29일까지
문의 061-830-1581

REPORTER’S TIP
관측 제안서는 별도의 양식을 따른다. ‘초신성 관측’이 목표라면, 관측의 과학적 목적과 중요성, 관측 방법에 대한 계획을 쓰고 연구의 도전성과 독창성, 과학적 가치와 중요성을 기준으로 심사한다. 꽤 전문적인 내용을 요구하므로 제안서를 작성할 수 있으면 거의 통과될 것이라고 관계자는 설명한다. 캠프 일정과 장소는 코로나19로 변경될 수 있다.

창의 대회

2020 대한민국 학생창의력 챔피언대회
WWW.IP-EDU.NET

‘대한민국 학생창의력 챔피언대회’는 팀별로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며 의사소통 능력과 협동력, 창의력을 키우는 행사다. 올해 표현 과제의 주제는 ‘물건 속 세상으로 GoGo!’. 마트에서 판매하는 물건 중 하나를 분해 탐험하며 겪게 되는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8분간의 실제 공연으로 꾸민다. 이때 관객들이 어떤 물건인지 알 수 있게 복선을 깔아 호응을 이끌어내는 것이 포인트. 시도 예선을 통과하면 전국에서 모인 팀들과 겨루는 본선에 진출한다.

주최  특허청
대상 초·중·고
접수 6월 8일까지
문의 02-3459-2753



2020년 전국Y톤 아이디어경진대회
WWW.KFOT.CO.KR

청소년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국내외 문제의 해결 방안을 찾아보는 아이디어 경진대회가 열린다. 학교급별로 사회 계열과 이공 계열로 나눠 해결 방안을 고민해본다. 올해 주제는 ‘감염병 문제 해결을 위한 자유 제안’으로 예선 통과자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보충할 자료를 파워포인트 20장 이내로 준비해 본선에서 제출해야 한다.

주최 대한민국인재연합회
대상 초·중·고
접수 7월 20일까지
문의 02-2180-8000



전시 공연


빅 아이즈

작품 속 큰 눈의 소녀가 바라보는 세상이 궁금해지는 그림 전시회. 신비하고 몽환적인 시선의 어린아이를 자주 그린 화가 마가렛 킨의 작품이 갖는 독특한 매력에 그의 고정 팬들이 많다. 작가는 특이한 소재를 다루는 게 특기인 팀 버튼 감독의 영화 <빅 아이즈>를 통해 더 잘 알려졌다. 누가 그림의 원작자인가를 놓고 남편과 법정공방을 벌였던 일화도 유명하다.

장소 마이아트뮤지엄
기간 9월 27일까지
문의 02-567-8878

REPORTER’S TIP
평일 4회, 주말 3회 도슨트의 해설을 들을 수 있다. 엽서나 작은 그림으로 친숙한 원작의 의미를 알고 오롯이 느껴보자. 마지막 주 5월 27일은 ‘문화가 있는 수요일’. 오후 5시 이후 관람하면 40% 현장할인을 받을 수 있다.


조선, 역병에 맞서다

코로나19로 혼란을 겪고 있는 지금, 역사에서 보이는 역병의 모습과 선조들의 대응법을 조명해본 전시회. ‘조선을 습격한 역병’에 희생된 사람들과 전염병의 상처를 딛고 일어선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희망을 전하고, ‘역병 극복에 도전’한 조정의 노력을 조명해 전염병의 종식에는 통치자의 반성과 공동체의 고통 분담이 필요함을 역설했다.

장소 국립중앙박물관
기간 6월 21일까지
문의 02-2077-9000





THE PLACE

별빛아래 꿈같은 궁궐 체험
‘경복궁 별빛야행’



별빛 아래 경복궁 전각과 누각 사이를 누비는 ‘경복궁 별빛야행’이 6월 17일부터 2주간 열린다. 개시 몇 분 만에 매진되는 인기 고궁 축제로 5월 27일부터 시작하는 인터넷 예매는 ‘피케팅’이 예상되지만 그럴 가치는 충분하다. 경복궁 외소주방에서 국악 공연을 관람하며 궁중전통음식을 맛보고 해설을 통해 고궁의 숨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별빛을 담은 호수에 비친 휘황찬란한 전각을 바라보면 ‘오길 잘했다’는 생각이 절로 든다. 인터넷 예매는 ‘옥션’ 사이트에서 진행된다.

장소 서울시 종로구 사직로 161
문의 02-3210-4806(경복궁 내 외소주방)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