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954호

READER'S Q&A <입시>

학과와 학부의 차이를 알고 싶습니다.

Reader’s Q&A | 입시

Q
학과와 학부의 차이를 알고 싶습니다.

대학의 학과 명칭을 보면 어떤 과는 전공 뒤에 ‘학과’가 붙고 어떤 과는 전공 뒤에 ‘학부’가 붙습니다. 그 차이가 뭔지, 어떤 기준으로 구분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심혜진(50·서울 성북구 돈암동)

A
학부는 유사한 계열을 합친 것으로,
학생들의 선택의 폭을 넓힙니다.

대학에서 학과의 사전적 의미는 ‘종합대학 내 개별 대학 안에서 분야를 달리하는 교수진과 학생들의 그룹’입니다. 이에 비해 학부는 유사 계열의 학과를 합친 것으로, 현재 학과와 학부는 운영상의 차이는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건국대 방유리나 입학사정관은 “건국대의 경우, 올해 2020학년부터 기계공학부와 항공우주정보시스템공학과가 합쳐져 기계항공공학부가 됐다. 유사 계열을 합치면 학과 단위 모집에 비해 모집 인원이 많아지고, 계열이 확대돼 학생들은 그 안에서 더 다양하게 배울 수 있다. 학생들의 선택의 폭을 넓혀주는 것”이라고 학부의 장점을 설명합니다.

서울대 교무과 관계자도 “시대의 필요에 따라 1995년부터 여러 학과를 합쳐 학부로 명칭했다. 과거에는 1학년 때 공통 과정을 배우고 2학년부터 전공을 배우기도 했지만 지금은 큰 차이가 없다. 서울대는 기계공학과, 기계설계학과, 항공우주공학과가 통합되어 1995년 기계항공공학부로 바뀌어 유지되다가 독립성이 필요하다고 해 현재는 기계공학전공, 우주항공공학전공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학과 또는 학부 명칭에 어떤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니다. 유사 과목의 단일화를 통해 통합 교육을 실시, 학생들의 전공 선택 기회를 넓혀주는 것이 취지”라고 설명합니다.

more tip
학과나 학부 명칭이나 변화를 보고 교육과정을 막연히 추측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방 입학사정관은 “입학처 홈페이지의 전공 가이드북을 확인하는 것이 정확하다. 교과 과정과 함께 학과의 로드맵이 편성돼 있으니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합니다.
서울대 경제학부처럼 단일 학과로 보이지만 학부로 명칭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는 연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대 교무과 관계자에 따르면, 경제학과와 국제경제학과가 합쳐져 경제학부로 통합됐습니다.

취재 김지영 리포터 janekim@naeil.com


<내일교육> 편집팀이 매주 독자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초·중·고 자녀를 둘러싼 학습·입시·진로·생활 등 질문의 폭을 다양화합니다. 속시원히 털어놓으세요. 이메일(asjung@naeil. com)로 질문과 연락처를 보내주시면 됩니다. _편집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