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954호

READER'S Q&A <학교생활>

학기가 시작되면 선택 과목 변경은 불가능한가요?

Reader’s Q&A | 학교생활


Q.
학기가 시작되면 선택 과목 변경은 불가능한가요?

아이가 고2입니다. 작년에 선택 과목을 결정할 때도 고민이 많았는데, 온라인 수업을 들으면서 잘못 선택한 것 같다는 말을 계속합니다. 지금이라도 과목을 바꿀 수 있으면 바꾸고 싶다는데 불가능한가요? 작년에 선택 과목을 조사할 때 2월까지만 변경 가능하다고 들은 것 같은데, 혹시나 해서 문의합니다. 그리고 학교마다 변경 가능한 날짜는 다른가요?
정혜영(45·서울 서초구 서초동)

A.
학기가 시작되면 선택 과목 변경은 불가능한가요?

서울 용문고 최낙원 교감은 “교육부에서 변경 가능 시점을 명시한 건 아니다. 다만, 교육부에서는 어느 시점 이후 선택 과목 변경이 불가능한지 학생과 학부모에게 충분히 알려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라고 당부했다. 선택 과목을 결정하고 변경할 시간을 줬는데도 새 학기 시작 후 변경을 요청하면 수용하기 어렵다. 반 편성이나 교사 수급, 학생 이동에 따른 수업 운영, 연쇄적인 변경 요청 등으로 학교 운영이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전합니다.

새 학기가 시작되도 선택 과목 변경을 허용하는 고교도 있습니다. 제주 대정고 정유훈 교사는 “대정고는 한 학년이 80명 이내인 작은 학교라 해당 과목의 이수 시간을 충족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변경을 허용한다. 보통 1단위가 학기당 17회인데, 코로나19로 인해 수업 시수가 줄었지만 18주 정도는 수업 시수가 확보됐기 때문에 5월 초까지는 변경이 가능했다. 이 경우라도 같은 시간에 편성된 과목이어야 하고, 같은 평가 방식을 활용하는 과목이어야 하는 등 여러 제약이 따른다. 규모가 큰 학교는 여러 문제가 맞물리기 때문에 어려울 것 같다”고 설명합니다.

more tip
석차등급과 성취도 표기를 하는 일반선택 과목 중 13명 이하가 선택한 과목은 소인수 과목으로 성취도 표기만 하는데, 학생의 과목 변경으로 평가 방식에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최 교감은 “학교 행정상 과목 변경이 가능한 시점이더라도 해당 학생의 이동으로 수강자가 13명이었던 과목이 14명이 된다거나 또는 그 반대 상황이 되어 피해를 입는 학생이 생길 수도 있다. 이는 옳지 않다. 또한 과목 선택까지 충분한 시간이 주어진 만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취재 민경순 리포터 hellela@naeil.com


<내일교육> 편집팀이 매주 독자 여러분의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초·중·고 자녀를 둘러싼 학습·입시·진로·생활 등 질문의 폭을 다양화합니다. 속시원히 털어놓으세요. 이메일(asjung@naeil. com)로 질문과 연락처를 보내주시면 됩니다. _편집자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민경순 리포터 hellela@naeil.com
  • READER'S Q&A | 학교생활 (2020년 05월 954호)

댓글 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