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중등

953호

한눈에 보는 중등맘 교육 용어 4

전기고 VS 후기고

변화무쌍한 교육 정책, 비슷한 듯 다른 입시, 알쏭달쏭한 교육 용어까지…. 요즘 학교와 입시를 알아가는 게 학부모들에겐 꽤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다 보니 쏟아지는 정보가 그저 외계어같이 들리기 쉽죠. 학령기의 중심에 선 중등맘들을 위해 ‘교육 상식·용어’를 알기 쉽게 풀어봤습니다. 자녀의 학교와 입시를 바로 이해하는 첫걸음을 함께하겠습니다. _편집자

한눈에 보는 중등맘 | 교육 용어 4
전기고 VS 후기고

취재 심정민 리포터 sjm@naeil.com
참고 고입 정보 포털·교육부


# 학교 유형이 다르다

전기고
<영재학교>
- 과학영재학교
- 예술영재학교
<특성화고등학교>
<특수목적고등학교>
- 과고
- 예고
- 체고
- 마이스터고

후기고
<일반고>
- 자율형 공립고
- 중점학교(체육, 미술, 음악, 과학)
<자율형 사립고>
- 전국 단위 선발
- 지역 단위 선발
<특수목적고등학교>
- 외고
- 국제고

FOCUS 영재학교는 초·중등 교육법에서 정한 고등학교 유형에는 포함되지 않으나 중학생 전 학년을 대상으로 모집하므로 통상 전기 모집 학교에 포함한다.

# 모집 시기가 다르다

전기고 원서 접수일
<영재학교> 4월 27일
<과고> 8월 24일
<마이스터고> 10월 19일
<예고> 10월 19일
<체고> 10월 26일
<특성화고> 11월 26일

후기고 원서 접수일
일반고와 자사고, 외고와 국제고 등 후기고에 속하는 학교는 대부분 2021학년 기준 12월 9일에 원서 접수를 시작한다.

FOCUS 위 전형 일정은 2021학년 기준으로 교육부 사정이나 코로나19로 인한 학사 일정 변동 등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2021학년 서울시 고입 전형 계획 발표안을 바탕으로 원서 접수 시작일만 작성했으므로 지원을 원하는 학교가 있다면 반드시 따로 세부 내용을 확인해야 한다. 체고와 특성화고는 특별 전형 원서 접수일 기준이다.


# 지원이나 선발 방식이 다르다

전기고
- 모든 학교가 학생 선발권을 갖고 있어 목표 학교별 전형 확인은 필수다.
- 학교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의 전기고에서는 내신 성적과 제출서류(학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 면접을 통해 학생을 최종 선발한다. 지원자는 전기고 중 한 학교에만 지원할 수 있다.

후기고
- 전기고 전형이 끝나고 모집이 시작되며, 전기고 미지원자나 불합격자가 지원할 수 있다.
- 후기고 중 자사고와 외고, 국제고는 전기고와 같이 내신 성적과 제출 서류(학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 면접을 통해 최종 선발하는 학교가 대부분이다.

FOCUS 전기고 중 영재학교는 1단계 전형에서 횟수와 상관없이 여러 학교에 지원할 수 있다. 후기고 중 비평준화 지역 학교는 학교별로 선발 방법이 다르다. 평준화 지역 학교는 선지원·후추첨한다.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심정민 리포터 sjm@naeil.com
  • 중등 (2020년 05월 953호)

댓글 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