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고등

953호

DICTIONARY | 신동원 쌤의 입시 용어 해설

대학 입시 전형 유형

대학 입시 전형 유형


대학이 신입생을 선발하는 방식의 종류. 학생부 위주 전형, 논술위주 전형, 실기 위주 전형 및 수능 위주 전형 등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함.

학생부 위주 전형에는 학생부 교과 전형과 학생부 종합전형이 있으며, 실기 위주 전형을 특기자 전형으로 칭하기도 함.


✚ 전형 유형을 일반 전형과 특별 전형으로 구분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 전형은 말 그대로 일반 학생을 대상으로 국가 교육과정에 준하여 보편적인 방법으로 신입생을 선발하는 전형입니다. 이에 반해 특별 전형은 특별한 경력이나 소질 등 대학이 독자적으로 제시하는 기준 또는 차등적인 교육 보상 기준에 따라 지원 자격을 제한해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입니다. 특기자, 농어촌 학생, 재외국민 등 대학마다 다양한 특별 전형을 개설해 더 많은 학생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특별 전형은 경제적 배려 대상자나 지역적 소외 계층 등을 위한 차등적 보상 기준에 의한 특별 전형과 학교장 추천 전형 등과 같이 대학 독자적 기준에 의한 특별 전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대 수시 전형에서 일반 전형은 글자 그대로 특별한 지원 자격 제한을 두지 않는 전형적인 일반 전형입니다. 그리고 기회 균형 선발전형은 차등적 보상 기준에 의한 특별 전형, 지역 균형 선발 전형은 대학 독자적 기준에 의한 특별 전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경희대 수시 모집 학생부 종합 네오르네상스 전형은 2009학년에 시작된 경희대의대표적인 학생부 종합 전형입니다. 여기서 수시 모집은 ‘모집 시기’이며, 학생부 종합은 ‘전형 유형’, 네오르네상스는 ‘전형 명칭’입니다. 대학별로 모집 시기와 전형 유형, 전형 명칭에 따라 분화되어 전형 방법이 매우 다양해집니다. 물론 대학 입시가 다양할수록 수험생 개인별로 유리한 전형을 고를 수 있는 기회도 늘어나지만, 한편으론 너무 복잡해져 수험생의 선택과 집중이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대학 입시는 전체적으로 넓게 보면서

자신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전형 유형을 찾아야 합니다.

그것이 대입 전략의 시작입니다!


이내일 학생 선생님! 수시 전형, 정시 전형 등에서 ‘전형’이라는 낱말은 무슨 뜻인가요?

담임 선생님 모르는 낱말은 사전을 찾아 보는 것이 좋다.

이내일 학생 여러 가지 뜻이 있어서 여쭙습니다!

담임 선생님 전형은 한자로 銓衡이라고 쓰는데, 銓은 ‘사람 가릴 전’, 衡은 ‘저울대 형’으로 ‘사람을 저울로 가려서 뽑음’으로 직역할 수 있다.

즉, 대학에서 사람의 됨됨이나 재능 따위를 따지고 구별하여 신입생을 뽑는 것을 대입 전형이라 고 한다.


생활 속 입시 용어


대학에서 신입생을 선발하는 방식은 매우 다양합니다. 대입 전형의 평가 요소는 교과 성적(내신), 학생부 비교과, 수능 성적, 서류(자기소개서 및 추천서) 등 이 있으며, 대학별 고사로는 논술, 구술 및 면접, 실기 시험 등이 있습니다. 전형 유형은 전형 요소를 어떻게 반영하는가에 의해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고려대 학교 추천 전형은 학생부 교과 성적 60%+서류 20%+면접 20%로 선발하는데, 교과 성적을 가장 큰 비율로 반영하기 때문에 학생부 교과 전형으로 분류됩니다.


한편 연세대 수시 학생부 종합 전형면접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 교과 40%+서류 평가 60%, 2단계에서 1단계 평가 40%+면접 평가 60%로 선발하는데, 서류 평가를 가장 큰 비율로 반영하기 때문에 학생부 종합 전형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이화여대 논술 전형은 학생부 교과 30%+논술 70%의 비율로 선발하며, 수능 최저 학력 기준도 적용합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것은 논술 성적이며, 학생부 교과 성적 및 수능성적도 전형 요소로 반영합니다. 이렇게 전형 유형별 전형 요소의 중요도는 ‘표’와 같이 각각 다릅니다. 스스로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전형 유형을 선택하는 것이 대입 전략의 출발입니다.


심화 응용 사례

대학이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 수능 최저 기준을 폐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2020 수시 모집에서 연세대는 수능 최저 기준을 모두 폐지했습니다. 한양대는 이미 오래전에 모든 수시 전형에서 수능 최저 기준을 폐지했습니다. 서울대 일반 전형, 성균관대 학생부 종합 전형도 수능 최저 기준이 없습니다. 최상위권 대학에서 수능 최저 기준을 과감하게 포기하는 이유는 수능 성적을 반영하지 않아도 우수한 학생을 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수한 학생들이 고교 3년 동안 수능에 얽매이지 말고 자유롭게 성장하라는 뜻도 있습니다. 그러나 고려대와 이화여대 수시 전형은 수능 최저 기준이 있고, 정시전형에서는 수능 성적이 절대적입니다. 그래서 수험생 입장에서는 수

능을 쉽게 포기할 수 없습니다.


신동원 이사
글 한국진로진학정보원

교단에 선 37년 동안 학부모들의 의견을 일일이 듣고 소통하려 노력했다. 서울 휘문고 진학교감, 서울중등진학 지도연구회 회장을 거쳐 휘문고 교장을 역임했다. 현재 (사)한국진로진학정보원 이사로, 진학 지도 현장에서 얻은 노하우를 전국 진학 교사와 학부모들에게 전파하기 위해 글도 쓰고 강연도 한다.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신동원 이사
  • DICTIONARY | 신동원 쌤의 입시 용어 해설 (2020년 05월 953호)

댓글 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