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고등

952호

DICTIONARY | 신동원 쌤의 입시 용어 해설

학교생활기록부 ⑦ 행동 특성 및 종합 의견



학교생활기록부 ⑦
행동 특성 및 종합 의견

학생의 학습, 행동 및 인성 등 학교생활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와 구체적인 변화, 성장 등을 학급 담임 교사가 기록한 내용. 자기 주도성을 비롯하여 갈등 관리, 리더십, 타인 존중, 배려와 나눔 등을 기록하기 때문에 인성 평가에 중요하게 활용됨.


✚ ‘행동 특성 및 종합 의견’란에는 행동 발달 상황을 포함하여 인적 사항, 학적 사항, 출결 상황에서 나타난 특징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기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창의적 체험 활동에서 보여준 협동성, 리더십, 배려와 나눔 등을 구체적으로 기록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모범학생상이나 봉사상 등을 받았다면 그 이면에서 보여준 책임감, 준법 정신, 봉사 정신, 효행 등의 과정이나 실제 사례 등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 특히 담임 교사는 학생이 목표를 세우고 계획을 짜서 스스로 실천하는 등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면서 성적을 올리거나, 경시대회에서 수상하거나, 자신의 특기를 계발하는 과정을 실시간으로 목격하게 되는데, 그런 내용을 교무 수첩이나 컴퓨터에 누가적으로 기록했다가 학생부에 반영합니다. 특히, 교과 학습 발달 상황에서 나타난 성적변화의 특징을 설명하거나 소명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2학년 2학기에 성적이 크게 하락했다면 그 상황을 설명하면서 그 이유를 소명할 수 있습니다.

✚ ‘행동 특성 및 종합 의견’란의 기록을 비판적 시각으로 평가하는 입학사정관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의 역사와 문화에 관심이 많아 그와 관련한 도서를 읽고…’ 라고 기록되어 있는데, 정작 ‘독서 활동 상황’란에는 중국 관련 도서가 없고, 중국어 과목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에도 그 내용을 뒷받침할 만한 내용이 없는 경우가 적지 않다는 지적입니다. 입학사정관은 칭찬 일색의 과장된 내용보다는 사실에 입각한 학생의 개별적 특징이나 장점에 관심을 가진다고 합니다.


행동 특성 및 종합 의견은 학생부 전체를
종합적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추천서를 받지 않는 대입 전형에서는
이 내용이 담임 교사 추천서 역할을 합니다.


담임 선생님 “내일아! 왜 학급 블로그 칭찬 릴레이에 글을 안 올렸니?”
이내일 학생 “매일 보는 친구들인데 칭찬하는 게 낯간지러워서요^^”
담임 선생님 “그럼 익명으로 하렴!!”
이내일 학생 “그런데 칭찬 릴레이는 왜 하나요?”
담임 선생님 “누가 칭찬을 많이 하는지 ‘행동 특성 및 종합 의견’에 반영할 거란다!”
이내일 학생 “익명으로 하면 누군지 모르잖아요?”
담임 선생님 “모르면 어때? 칭찬은 좋은 일인데~”


생활 속 입시 용어

2019학년부터 ‘행동 특성 및 종합 의견’란의 글자 수가 1천 자에서 500자로 줄었습니다. 이를 두고 진학교사들의 볼멘소리가 많았습니다. 글자 수가 절반으로 줄어 팩트에 근거하여 학생의 특성이나 인성을 기술할 수 없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매일 아침에 가장 먼저 등교하여 창문을 열어 환기를 하고, 전날 야간 자습으로 흐트러진 책걸상을 정돈하는 등 매우 근면 성실했으며 헌신적으로 학급을 사랑했다’는 내용의 글자 수가 90자입니다. 이제 ‘아침에 일찍 등교하여 환기를 시키고 책상을 정돈할 정도로 성실하고 헌신적임’ 정도로 말을 줄여야 합니다.

지각을 많이 하는 학생에게 ‘좀 더 시간을 잘 지켰으면 좋겠음’이라고 작성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지각할 수밖에 없는 특별한 상황이었다면 소명을 합니다. ‘치매 할머니를 요양보호시설에 모셔다 드리느라 지각이 잦았지만, 할머니께서 작고하신 이후 단 한 차례도 지각하지 않았음’과 같은 경우입니다. 입학사정관은 담임 교사의 소명에 따라 후자를 감점할 이유가 없을 것입니다. 행동 발달 및 종합 의견은 3년간 3명의 학급 담임 교사가 한 명의 학생에 대하여 각각 500자까지 기록한 것이기 때문에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 중요한 평가 자료로 활용됩니다.


심화 응용 사례
학교폭력과 관련된 상황도 모두 기록되나요?

경우에 따라 다릅니다.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17조에 의해 가해 학생에게 1. 피해 학생에 대한 서면사과 2. 피해 학생 및 신고·고발 학생에 대한 접촉, 협박 및 보복 행위의 금지 3. 학교에서의 봉사 4. 사회 봉사 5. 학내외 전문가에 의한 특별교육 이수 또는 심리치료 6. 출석 정지 7. 학급 교체 8. 전학 9. 퇴학과 같은 처분을 할 수 있습니다. 1, 2, 3호 처분은 가해 학생이 조치 내용을 이행하면 학생부에 기록을 유보합니다. 그러나 차후에 또 학교폭력으로 조치를 받으면 유보 내용도 모두 기록됩니다. 처분 수준이 높은 4호부터 9호까지는 즉시 기록됩니다. 1, 2, 3, 7호는 졸업과 동시에 삭제되지만 4, 5, 6, 8호 조치는 전담 기구 심의를 거쳐야 졸업과 동시에 삭제할 수 있습니다.



신동원 이사
글 한국진로진학정보원

교단에 선 37년 동안 학부모들의 의견을 일일이 듣고 소통하려 노력했다. 서울 휘문고 진학교감, 서울중등진학 지도연구회 회장을 거쳐 휘문고 교장을 역임했다. 현재 (사)한국진로진학정보원 이사로, 진학 지도 현장에서 얻은 노하우를 전국 진학 교사와 학부모들에게 전파하기 위해 글도 쓰고 강연도 한다.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신동원 이사
  • DICTIONARY | 신동원 쌤의 입시 용어 해설 (2020년 05월 952호)

댓글 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