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고등

950호

DICTIONARY | 신동원 쌤의 입시 용어 해설

학교생활기록부 ⑤ 교과 학습 발달 상황

학교생활기록부 ⑤
교과 학습 발달 상황




각 교과의 성적과 학습 활동 상황의 기록. 교과 성적은 각 과목의 단위 수, 원점수/과목 평균(표준편차), 성취도(수강자 수), 석차등급 등을, 세부 능력 특기 사항은 교과 담당 교사가 수업과 평가 중에 관찰한 학생의 역량과 태도, 성장 정도, 특성 등을 과목별 500자 이내로 입력함.


│ 한국진로진학정보원
신동원 이사

교단에 선 37년 동안 학부모들의 의견을 일일이 듣고 소통하려 노력했다. 서울 휘문고 진학교감, 서울중등진학지도연구회 회장을 거쳐 휘문고 교장을 역임했다. 현재(사)한국진로진학정보원 이사로, 진학 지도 현장에서 얻은 노하우를 전국 진학 교사와 학부모들에게 전파하기 위해 글도 쓰고 강연도 한다.




✚ 교과 학습 발달 상황에는 교과 성적(정량 평가)과 세부 능력 특기 사항(정성 평 가)이 학기별로 3년간 누적 기록됩니다. 학생들의 활동을 정성적으로 기록하기 시작한 것은 1996학년부터입니다. 2000년대 초반부터 정성적 기록도 대입 전형에 반영하기 시작했으며, 2008학년에 시작된 입학사정관 전형에서 본격화되었습니다, 2015학년에 학생부 종합 전형으로 명칭이 바뀌면서 세부 능력 특기 사항이 중요한 평가 요소로 등장합니다.

✚ 학생부 중심 전형에는 교과 전형과 종합 전형이 있습니다. 2021학년 한양대 수시 학생부 교과 전형(284명 모집)에서 인문계는 국어/수학/영어/사회 교과 전 과목, 자연계는 국어/수학/영어/과학 교과 전 과목 석차등급을 100 % 반영해 선발합니다. 고려대학교 추천 전형(1천158명 모집)은 등급이 표시된 전 과목의 석차등급을 60% 반영하고, 서류 평가 20%, 면접 평가 20%를 반영해 선발합니다. 학생부 교과 전형에서 교과 성적은 절대적 의미를 가집니다. 전국 4년제 대학 입학 정원 34만7천447명 중 42.3%에 해당하는 14만6천423명은 학생부 교과 전형으로 선발합니다.

✚ 그러나 상위권 대학은 상황이 좀 다릅니다. 수험생의 선호도가 높은 건국대, 경희대 등 서울 소재 12개 대학의 모집 인원은 3만8천여 명인데, 교과 전형은 3천여 명으로 8%밖에 안 되고 학생부 종합 전형이 1만7천여 명으로 44%나 됩니다. 상위권 대학은 학생부 종합 전형을 선호합니다. 내신 1.5등급과 2.0등급의 학생들을 평가할 때 숫자 뒤에 있는 인성이나 발전 가능성, 전공 적합성 등도 책상 위에 꺼내놓고 비교하자는 것입니다. 따라서 세부 능력 특기 사항에 있는 여러 교과 선생님의 관찰과 기록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세부 능력 특기 사항은 한 학생에 대한 여러 선생님의 관찰과 평가의 기록입니다. 학생의 다양한 모습을 과목별·시기별로 비교하여 입체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생활 속 입시 용어

입학사정관은 세부 능력 특기 사항에 관심이 많습니다. 학생을 직접 지도한 여러 선생님들이 기록한 내용이기에 담임 선생님이 기록한 행동 특성 및 종합 의견보다 학생을 입체적으로 평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각 학생의 세부 능력 특기 사항입니다.

A 학생 : 수업 시간에 집중하려고 노력함
B 학생 : 기본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암기함
C 학생 : 혼돈하기 쉬운 개념도 쉬운 말로 요령 있게 설명을 잘함
D 학생 : 새로운 문제를 접하면 논리적으로 분석하며 문제 해결에 필요한 개념과 원리에 근거하여 다양한 해법을 제시함

내용을 보면 어떤 학생이 잘하는지 한눈에 들어옵니다. 등급이나 원점수 등 정량적 성적과 비교하면 각 과목에 어떤 능력이 있는지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 학기별로 교과 성적의 변화, 특기 사항의 내용 등을 비교하면 3년간 학생의 태도는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학업 역량은 얼마나 성장했는지, 앞으로 성장 가능성은 어떤지 등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업 시간에 선생님과 소통을 활발히 하며, 수행평가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교과서에 소개된 책, 선생님이 권유한 책 등을 읽어 지식의 확장에도 힘써야 합니다. 학생부 종합 전형은 적극적인 참여와 공부에 대한 열정입니다.


심화 응용 사례

‘세부 능력 특기 사항’에 입력할 수 없는 내용도 있나요?
학교 외 활동이나 사교육을 유발할 수 있는 내용은 입력할 수 없습니다. 각종 공인어학시험 응시 사실과 수상 실적, 교과/비교과 관련 교외 대회 참여 사실과 수상 실적은 기재 불가합니다. 또 학교장의 참가 허락을 받았더라도 각종 교외 대회 수상 실적은 기재할 수 없습니다. 교외 인증시험, 평가원 모의 수능 및 교육청학력평가와 관련된 내용, 학회지나 학회에 논문을 등재하거나 발표한 사실, 도서 출간 사실, 지식 재산권이나 특허 등을 출원한 사실, K-MOOC 이수 관련 내용도 기재할 수 없습니다. 자율 탐구 및 동아리 활동 등으로 작성한 소논문 관련 사항은 일체 기재할 수 없으며, 특히 1, 2학년은 탐구 보고서 등으로 명칭을 바꾸어 기재하는 것도 금지합니다. 즉, 학교 울타리 밖의 활동, 고교 교육과정과 관련 없는 활동은 원칙적으로 기록할 수 없습니다.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신동원 이사
  • DICTIONARY | 신동원 쌤의 입시 용어 해설 (2020년 04월 950호)

댓글 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