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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9호

DICTIONARY | 신동원 쌤의 입시 용어 해설

학교생활기록부 ④ 창의적 체험 활동

학교생활기록부 ④
창의적 체험 활동

앎을 실천하고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기 위해 진행하는 교과 이외 체험 중심의 학교 활동. 2015 개정 고교 교육과정 편제는 교과 활동과 창의적 체험 활동으로 구성됨. 창의적 체험 활동은 자율 활동 및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 등으로 나뉘고 그 과정을 학교생활기록부에 입력함.


✚ 대부분의 고등학교는 학기당 34단위, 3년간 204단위를 운영합니다. 이 중 180단위는 교과 활동이고, 24단위는 창의적 체험 활동입니다. 즉, 고등학교에서는 1주에 34시간의 수업 활동을 하게 되는데 30시간은 국어와 수학 등 교과 수업이고, 4시간은 동아리 활동 등 창의적 체험 활동입니다. 여기서 잠깐! 1단위란 매주 1시간씩, 학기당 17시간의 수업을 의미합니다. 보통 고등학교 연간 수업 일수는 190일, 1학년당 38주(190일÷5일), 한 학기당 19주(38주÷2 )입니다. 하지만, 중간과 기말고사나 국경일 등을 고려해 17주, 17시간을 1단위로 잡는 것입니다. 주당 1시간씩 수업은 1단위, 3시간씩 수업하면 3단위입니다.

✚ 주당 4시간의 창의적 체험 활동은 학교에 따라, 학년에 따라 다양하게 편성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편성은 주당 2시간을 동아리+자율 활동으로 편성하고, 주당 1시간은 <진로와 직업> 교과목으로 진로 수업을 하며, 주당 1시간을 봉사활동이나 창의적 특색 활동으로 편성합니다. 특히 창의적 특색 활동에는 부모님께 편지 쓰기, 1인 1악기 수업, 문화재 답사, 연극이나 합창 수업, 지역 축제 참가 준비, 생명 존중 교육 등 학교별로, 학급별로, 개인별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 창의적 체험 활동은 학생부에 자세히 기록됩니다. 예를 들어 학급 회의는 자율 활동에 포함되는데 회의에서 학생의 역할, 태도, 발표한 안건 등을 기록합니다. 동아리 활동도 정규 동아리와 자율동아리로 나누어 참여한 시간과 활동한 내용뿐만 아니라 성장 과정, 태도의 변화까지 기재합니다. 금년 2학년부터 봉사 활동 특기 사항은 삭제되었지만 봉사 활동 일자, 주관 기관, 활동 내용, 시간 등을 누적 기록합니다.


‘미기재’는 학생부에서 삭제, ‘미반영’은 학생부에 기재하되 대입 자료로 미 전송.






개인 봉사 활동이나 자율동아리, 창의적 체험 활동 등은 계획서 제출, 교사협의회나 학교 운영위원회 등에서 심의, 학교장 결재 과정’ 등을 거쳐야 공식 활동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생활 속 입시 용어
입학 사정관들은 창의적 체험 활동 기록이 학생의 능력이나 관심 분야를 파악하는 데 상당히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학교에서 학교장이 인정하고, 교육 계획에 의거한 활동이기 때문에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 공식적이고 중요한 평가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학년별로 창의적 체험 활동 특기 사항은 자율 활동 500자, 진로 활동 700자, 동아리 활동 500자 등 1천700자(A4 1장 분량)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자치 활동, 적응 활동, 예술 체육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탐색 활동, 진로 체험 활동 등이 기록되기 때문에 학생의 흥미 분야, 적성과 특기뿐만 아니라 인품과 태도 등이 잘 드러나고, 3년 동안의 누적 기록이기 때문에 학생이 어떻게 얼마나 성장했는가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교육과정 204단위 중 24단위이므로 큰 의미가 없다는 의견도 있지만, 학생부 종합 전형의 평가 영역 측면에서 보면 창의적 체험 활동의 기록은 매우 중요합니다. 학생의 인성이나 발전 가능성, 전공 적합성 등의 기록이기 때문입니다. 자율 활동과 진로 활동, 봉사활동은 담임 선생님이 기록합니다. 활동에 참가할 때마다 계획서, 소감문 및 자기 평가서 등을 작성해서 반드시 담임 선생님께 제출해야 합니다. 명시적인 근거가 있어야 학생부에 기록할 수 있습니다.


심화 응용 사례
대입 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으로 창의적 체험 활동은 어떻게 변화되나요?
교육부는 2019년 11월 ‘대입 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핵심적인 내용은 부모 배경 등 외부 요인을 차단하고 오로지 학생 개인의 능력이나 성취만을 평가하겠다는 것입니다. 현재 고1, 2학년은 방과 후 학교 활동, 소논문, 봉사 활동 특기 사항을 학생부에 기재하지 않습니다. 현재 중3이 치르는 2024 입시에서는 자기소개서도 폐지되고, 자율동아리, 청소년단체 활동, 개인 봉사 활동 실적, 수상 경력, 독서 활동, 영재 및 발명학교 이수 실적 등도 대학 입시에 반영하지 않습니다(표).
대학 입시에서 비교과 영역 반영이 대폭 축소되므로 학생부 종합 전형을 지지하는 전문가들은 2024학년 대입 전형을 크게 우려하고 있습니다.







글 한국진로진학정보원 신동원 이사

교단에 선 37년 동안 학부모들의 의견을 일일이 듣고 소통하려 노력했다. 서울 휘문고 진학 교감, 서울 중등진학지도연구회 회장을 거쳐 휘문고 교장을 역임했다. 현재 (사) 한국진로진학정보원 이사로, 진학 지도 현장에서 얻은 노하우를 전국 진학 교사와 학부모들에게 전파하기 위해 글도 쓰고 강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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