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고등

942호

DICTIONARY 신동원 쌤의 입시 용어 해설

이중 등록 금지


글 한국진로진학정보원 신동원 이사

교단에 선 37년 동안 학부모들의 의견을 일일이 듣고 소통하려 노력했다. 서울 휘문고 진학교감, 서울중등진학지도연구회 회장을 거쳐 휘문고 교장을 역임했다. 현재 (사)한국진로진학정보원 이사로, 진학 지도 현장에서 얻은 노하우를 전국 진학 교사와 학부모들에게 전파하기 위해 글도 쓰고 강연도 한다.


이중 등록 금지

수시 및 정시 전형에서 입학 학기가 같은 2개 이상의 대학에 합격한 경우 하나의 대학에만 등록(수시의 경우 등록 확인 예치금 납부 ) 해야 함 . 현행 대학 입시에서 일반대학이나 교육대학, 전문대학, 산업대학 등 여러 대학에 동시에 합격했다 해도 한 개의 대학에만 등록해야 함. 복수로 등록하면 입학 후전산으로 검색하여 합격을 무효로 처리함.


✚ 수시 모집이나 정시 모집에서 다수의 대학에 합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초 합격자 발표 후 등록 기간 중에 1개의 대학만 선택해서 등록을 해야 합니다. 그 후 미등록자 충원 합격(추가 합격) 기간 중 다른 대학으로부터 추가 합격 통보를 받고 그 대학에 등록하고자 한다면 이미 등록한 대학에 등록 포기 신청을 하고, 예치금이나 등록금을 환불받은 후 추가 합격한 대학에 등록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이때 등록금을 환불받지 못하면 이중 등록으로 처리됩니다.

✚ 이중 등록은 수시 모집에서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등록금을 실제로 납부하는 것이 아니라 등록 예치금만 내기 때문에 가볍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예치금을 납부하는 것은 그 대학에 등록하겠다는 의사 표현입니다. 일반대학 수시 모집에서 합격한 후 예치금을 납부하고, 전문대학 수시 모집에도 합격하여 전문대학에 등록하고자 한다면 이미 등록한 대학에 등록 포기서를 내고, 예치금이나 등록금을 환불받아야 합니다.

✚ 고등 교육기관 중에서 특별법으로 설치된 대학은 이중 등록과 관련이 없습니다. 국방부, 과학기술부 등 교육부와 다른 정부 부처 소속 기관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육/해/공군사관학교 및 간호사관학교, 한국방송통신대 및 각종 온라인 사이버대, 한국과학기술원 및 광주/대구경북/울산과학기술원, 경찰대 등 특별법으로 설치된 고등 교육기관에 합격하면 등록을 하거나 입학 서약서 등을 제출합니다. 만약 일반대학에 합격하여 특별법에 의한 대학 진학을 포기할 경우에는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고 이미 납부한 등록금도 일부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생활 속 입시 용어



충원 합격 기간 중 등록 포기 각서는 즉시 제출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다음 순위로 추가 합격을 기다리는 수험생이 최종적으로 불합격 처리되기 때문입니다.


미등록 충원 합격자(추가 합격) 발표 기간에 어쩔 수 없이 이중 등록을 범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추가 합격 마지막 날엔 전화로 합격 사실을 통지합니다. 어떤 학생이 한양대 영어교육학과에 합격하여 등록했는데, 충원 합격 기간 중에 이화여대 초등교육학과에 추가 합격했다는 통지를 받았습니다. 대학 관계자는 ‘등록 여부를 빨리 회신해줘야 다음 수험생에게 기회가 넘어간다’ 면서 결심을 재촉했습니다. 부모님은 원하는 대학에 합격했으니 바로 등록하겠다는 태세이고, 학생은 좀 더 생각해보고 결정하고 싶다고 했습니다. 이때 부모가 급한 마음으로 은행에 가서 이화여대에 등록금을 납부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한양대와 이화여대에 이중 등록한 상태입니다. 곧바로 한양대에 등록 포기 각서와 등록금 환불 신청서를 제출하여 등록금을 환불받는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결국 한 대학에 등록했기 때문입니다. 만약, 한양대에 등록 포기 신청을 하지 않으면 차후 전산 검색에서 이중 등록으로 간주되어 두 대학 모두 합격이 취소됩니다.


심화 응용 사례

4년제 일반대학에 재학한 학생이 취업을 위해 2년제 전문대학을 다닐 수 있나요?

두 개 대학 이상에 등록하여 재학하는 것을 이중 학적이라고 합니다. 이중 학적은 현행법으로 규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즉, 이중 학적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대학 학칙에서 이중 학적을 금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대는 학칙 제70조에 ‘본교 학생은 이중 학적을 가질 수 없다’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고려대는 학칙 제12조에서 ‘학사과정 학생은 이중 학적을 보유할 수 없다. 다만, 국가법령 또는 학교 규칙이 허용하거나 총장이 허가한 경우는 그렇지 않다’라고 예외 사항을 두어 이중 학적을 부분적으로 허용합니다. 최근 방송통신대, 사이버대, 폴리텍대, 학점은행제 등 고등 교육기관이 다양하게 분화되고 있기 때문에 이중 학적을 부분적으로 용인하자는 추세입니다.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신동원 이사
  • DICTIONARY 초보 독자를 위한 입시 용어 사전 (2020년 02월 942호)

댓글 0

댓글쓰기
2020리뉴월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