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941호

READER’S Q&A

아이를 괴롭히던 학생과 같은 반에 배정을 받았어요. 반 변경이 가능할까요?

Q. 아이를 괴롭히던 학생과 같은 반에 배정을 받았어요. 반 변경이 가능할까요?

중2 자녀를 둔 학부모입니다. 작년 한 해 동안 같은 반 친구로 인해 아이가 무척 힘들어했어요.

신체적 폭행을 가하거나 눈에 띄게 괴롭히진 않았지만 한 학생의 조심성 없는 말과 행동으로 마음에 큰 상처를 입었거든요. 그런데 다음 학년반 배정을 확인하니 그 학생과 같은 반이 됐다며 아이가 집에 돌아와 엉엉 울더라고요.

봄방학 기간 중이라도 학교에 건의하면 반정정이 가능할까요? 1년간 괴로울 생각을 하니 학교 가기 싫다는 아이를 어쩌면 좋을지 난감합니다. _원미연(46·서울 송파구 잠실동)


A. 다음 학년이 시작되는 3월 전에 담임 교사에게 요청하면반 정정이 가능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질문자의 사례와 같이 한 반에서 생활 하는 것이 불편한 학우와 다음 학년 동일 반에 배정 받았을 경우 학교 측에 요청하면 언제든 반 정정이 가능합니다.

대구 상인중 구현회 교사는 “학교는 학생의 안위를 최우선 으로 하는 곳이니 만큼 학급에서 급우들 간에 마찰이 있을 경우 담임 교사는 힘들어하는 학생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고 이를 반영해야 한다. 따라서 다음 학년의 반이 정해졌더 라도 언제든 정정 가능하다”고 설명합니다.

단, 반을 변경하고자 한다면 3월 전에 담임 교사에게 의사를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기가 시작되더라도 반 정정은 가능하지만 새 학년의 수업이 일정 기간 진행됐다면 새로운 환경에 다시 적응해야 하기에 해당 학생에게 또 다른 마음의 상처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MORE TIP

간혹 학부모 중 ‘반을 정정해달라고 담임 교사에게 요구하면 우리 아이가 학교에서 문제아로 낙인찍히지 않을까?’고민하며 망설이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 구 교사는 “그런 일로 학생에게 편견을 갖는 교사는 없다”고 잘라 말합니다. 오히려 친구들 간에 서로 상처를 주는 일이 더 커지기 전에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현명한 처사라는 것이죠. 자녀가 마음 편하고 즐겁게 학교생활에 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기억해야겠습니다.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김한나 리포터 ybbnni@naeil.com
  • READER’S QUESTION (2020년 02월 941호)

댓글 0

댓글쓰기
경희사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