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고등

914호

DICTIONARY 초보 독자를 위한 입시 용어 사전

중하위권 학생의 수시 복수 지원의 활용


글 한국진로진학정보원 신동원 이사
교단에 선 37년 동안 학부모 들의 의견을 일일이 듣고 소 통하려 노력했다. 서울 휘문 고 진학교감, 서울중등진학 지도연구회 회장을 거쳐 휘 문고 교장을 역임했다. 현재 (사)한국진로진학정보원 이 사로, 진학 지도 현장에서 얻 은 노하우를 전국 진학 교사 와 학부모들에게 전파하기 위해 글도 쓰고 강연도 한다.

[중하위권 학생의 수시 복수 지원의 활용]
일반대학은 수시 전형에서 6차례만 복수 지원할 수 있지만, 특별법 대학과 전문대학, 산업대학은 횟수와 관계없이 복수 지원할 수 있음. 상위권 수험생들은 카이스트 등 특별법 대학에, 중하위권 수험생들은 산업대학이나 전문대학에 복수 지원하여 기회를 잘 활용하면 정시 전형보다 유리한 조건으로 합격할 수 있음.

✚ 수능 성적 및 내신 성적 5등급 이하의 중하위권 수험생들은 수시 전형에서 복수 지원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전 문대학은 일반대학보다 수시 모집 인원 비율(대부분의 대학이 90% 내외)이 매우 높습니다. 대부분의 전문대학은 수시 1차에서 가장 많이 뽑고, 수능 성적을 알고 지원할 수 있는 수시 2차와 정시 전형은 모집 인원이 적습니다. 따라서 수시 1차 경쟁률이 그리 높지 않고, 추가합격으로 인한 이동이 심하기 때문에 정시 모집보다 합격 가능성 도 큽니다. 수시 1차와 2차, 정시에 중복 지원할 수도 있습니다. 단. 전문대학 수시 모집에서 합격 또는 추가합격 한 수험생은 정시 모집에 지원할 수 없다는 것을 반드시 염두에 둬야 합니다.

✚ 간호학과, 물리치료과, 치위생학과 등과 같이 합격선이 높은 학과들은 일반대학과 경쟁합니다. 일반대학에 합격 할 수 있는 수험생이 전문대학 상위권 학과에 합격합니다. 따라서 전문대학 유망 학과는 충원율이 대단히 높습니 다. 그만큼 실질 경쟁률도 낮고, 경우에 따라서는 의외의 변수가 나타나 합격선이 매우 낮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 아래 <표>는 일반대학과 전문대학 입시 일정을 비교한 것입니다. 전문대학뿐만 아니라 산업대학, 폴리텍대학, 방 송통신대학 등도 일반대학과 모집 일정이 다릅니다. 뿐만 아니라 대학마다 다른 경우도 있으므로 해당 대학 홈페 이지에서 꼭 확인해야 합니다. 올해는 수험생 수가 6만 명 내외로 감소하기 때문에 전문대학 합격이 그만큼 쉬워 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생활속 입시 용어]



수시 모집에서는 내신 성적이 좋은 학생만 합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지방대학과 전문대학은 4~5등급 학생들도 유망한 학과에 합격할 수 있습니다.
몇 년 전에 졸업한 A학생. 강남 학군 고등학교를 다녔지만 학교 공부에 적응 하지 못했습니다. 영어만 5등급 정도였고 나머지 과목은 모두 6~7등급이었 습니다. 수능 성적도 좋지 않아 정시 모집에서도 경쟁력이 없었습니다. 경제 적으로도 학원에 다닐 형편이 못 되어 주로 학교 방과 후 수업이나 EBS 강의 를 수강했는데, 성적을 올리기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당시 교감이었던 필자와 우연하게 만났는데, 체육과 음악은 좀 좋아한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용돈이 없어 방학 때는 아르바이트를 한다고 했습니다. 유치원 교사는 할 수 있겠느냐고 물었더니 아이들이 자기를 잘 따르고 자신 도 아이들과 노는 것이 재미있다고 대답했습니다. 전문대학 홈페이지에서 유아교육과 모집 요강, 전년도 합격선 등을 조사해보고 요약해서 가지고 오 라고 했습니다. 4년제 대학과 전문대학 등 10여 군데에 원서를 냈지만 최초 합격자 발표에서 모두 떨어졌습니다. 사실 6등급대의 교과 성적으로 유아교 육과를 합격하기는 힘듭니다. 다행히 서울에서 통학이 가능한, 당진에 있는 모 전문대학과 전남 지역에 있는 사립 일반대학에서 추가합격 통보를 받았 습니다. 면접 시험을 잘 보았던 것 같습니다. 전문대학을 선택했고, 졸업 후 임용고시를 준비하며 지방에서 사립유치원 교사를 하고 있습니다. 월급도 초등학교 교사와 큰 차이가 없고, 건강보험과 사학연금 등의 혜택을 받을 수 도 있답니다.


[심화 응용 사례]
“전문대학 졸업생도 대학원에 들어갈 수 있나요?”
대학원 석사 과정은 학사학위가 있어야 입학할 수 있습니다. 전문대학은 대부분 2~3년 학제로 운영되며, 이 과정을 이수하면 전문학사를 받습니다. 전문학사를 받은 후 전문대학에서 운영하는 학사 과정(주로 간호학과, 물리치료과, 유아교육과 등)을 1~2년 추가로 이수하면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방송통신대학에 편입하거나 국가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에 등록하여 학사학위에 필요한 학점을 이수하면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고, 당연히 대학원에 진학할 수 있습니다.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일교육
  • 신동원 이사(한국진로진학정보원)
  • DICTIONARY 초보 독자를 위한 입시 용어 사전 (2019년 07월 914호)

댓글 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