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교육

뒤로

위클리 뉴스

898호

아는 만큼 높아지는 합격률

모집 요강 독해법

자녀의 대학 입시를 제대로 알려면 대학의 모집 요강부터 살펴봐야 합니다.
대학마다 40여 쪽에 이르는 방대한 내용의 모집 요강을 내놓지만 그 숨은 행간을 읽기가 쉽지 않습니다. 난수표로만 보이는 복잡한 도표와 어디서 들어본 것 같지만 헷갈리는 각종 입시 용어에 ‘멘붕’을 느꼈다면 주목해주세요. 입시를 이해하는 가장 기본적인 출발점이지만 자칫 간과하기 쉬운 대학 모집 요강, 합격률을 높이는 효과적인 독해법을 배웁니다.
취재 홍정아 리포터 jahong@naeil.com 사진 전호성 도움말 김창묵 교사(서울 경신고등학교)·손태진 교사(서울 풍문고등학교)·이정형 교사(서울 배재고등학교)·우연철 평가팀장(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참고 각 대학 모집 요강


친절한 대학이 궁금하다면 모집 요강을 클릭!
진학 담당 선생님들은 “모집 요강의 입시 결과를 확인할 땐 전년뿐 아니라 3년 치 자료를 비교하라”고 자주 말씀하십니다. 그말대로 여러 대학의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모집 요강을 찾아 내용을 일일이 확인했는데, 저도 모르게 정이 가는 대학과 그렇지 않은 대학으로 마음이 나뉘더군요. 클릭 한 번에 전형별, 학과별로 경쟁률이 좌르르 열리게 자료를 잘 정리해놓은 친절한 대학이 있는가 하면, 수십 번의 불꽃 클릭 후 비로소 원하는 자료를 만날 수 있는 곳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모집 요강 속에 대학입시가 다 들어 있다”는 말은 맞는 것 같아요. 저는 여러 대학을 넓게 보느라 진땀을 뺐지만 여러분은 관심 있는 대학 몇 곳을 깊게 보실 테니 한결 수월하실 거예요. 밖에서 헤매지 마세요.
내 자녀에게 맞는 대입 전략 찾기, 모집 요강 독해가 먼저입니다!
홍정아 리포터
[© (주)내일교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

댓글쓰기